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학부모단체가 국회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연령 하향을 촉구하고 있다.
 20일, 학부모단체가 국회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연령 하향을 촉구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수뇌부는 최근 18세 선거권은 학제개편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하며 청소년 참정권 4월 국회 통과를 가로막고 있다.

청소년 참정권 문제에 대해 학부모 단체가 직접 나섰다. 참교육학부모회, 어린이책시민연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회원들은 20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을 규탄했다.

단체는 "선거연령 하향 법안 4월 통과를 촉구하는 청소년들이 국회 앞에서 미세먼지와 바람을 견디며 농성을 시작한 지도 30일째"라며 자유한국당은 청소년들의 요구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단체는 "민주주의의 발전은 참정권 확대와 함께 이루어져 왔다"며 "참정권확대는 우리 민주주의가 또 한 번 도약하는 기회를 이끌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청소년들이 미성숙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이와 관련해 단체는 "청소년들은 3.1혁명과 4.19혁명, 촛불혁명에서 이미 그들의 존재를 보여 주었다"며 "문제는 청소년들이 역량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목소리를 낼 정치적 통로가 가로막혀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선거연령은 하향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단체는 "관련 법안이 4월 국회를 통과해야 청소년들이 오는 6.13선거에 투표를 할 수 있다"며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지금 국회 본회의를 열지 못하도록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자유한국당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사퇴 문제와 더불어민주당 여론조작 의혹 등과 관련해 지난 17일부터 국회 본관 앞에서 텐트를 치고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국회 일정도 중단된 상태이다.

이에 대해 단체는 "자유한국당은 국민에게 권력을 위임받은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당장 본회의를 열고 선거권 하향 요구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선거연령 , #선거연령 하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