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자료사진).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9일 오전 11시 30분]

북한이 조선노동당의 핵심 중 핵심인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들이 모두 모이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내일(20일) 개최하기로 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9일 "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혁명발전의 중대한 역사적시기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문제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하여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20일에 소집할 것을 결정하였다"면서 "이와 관련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18일에 발표되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이 이번 전원회의 소집 배경을 "혁명발전의 중대한 역사적시기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하여"라고 밝혔다는 점이 주목된다.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5월 말 또는 6월 초에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을 대비해 북한이 핵․미사일 문제와 북미관계, 남북관계 등과 관련해 새로운 정책방향을 내놓을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핵무력-경제 병진노선' 수정?

이와 관련해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핵무력-경제 병진노선을 수정하는 새로운 노선을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평화체제 문제가 핵심적으로 다루어지고 그 결과가 공동선언의 형태로 발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북한의 간부들과 주민들이 받게 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새로운 노선과 정책에 대한 내부 정당화가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지난 9일 직접 주재한 정치국 회의를 통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간 대화를 처음으로 공식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면한 북남관계발전방향과 조미대화전망을 심도 있게 분석 평가하시고 금후 국제관계방침과 대응방향을 비롯한 우리 당이 견지해나갈 전략전술적 문제들을 제시"한 바 있어, 내일 열리는 당 전원회의와 연결되는 내용일 가능성도 있다.

당 전원회의는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나 정치국이 결정한 핵심 정책노선과 당직 인사 등을 최종 확정하는 절차를 밟는 자리로, 김정은 위원장이 '전략적 노선'이라며 핵심정책으로 내세웠던 '핵무력-경제 병진 노선'도 2013년 3월 31일에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최종 확정됐다.


태그:#전원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