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저 최종범이 삼성전자서비스 다니면서 너무 힘들었어요. 배고파 못 살았고, 다들 너무 힘들어서 옆에서 보는 것도 힘들었어요. 그래서 전 전태일님처럼 그러진 못해도 선택했어요. 부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13년 10월, 돌도 지나지 않은 딸과 아내를 둔 '별이 아빠' 최종범씨는 유서를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출범 세 달 뒤 일이다. 노조가 출범하자 협력업체 센터장은 조합원에게 일감을 주지 않았다. '배고프다'는 호소는 진실이었다. 나즈막히 최종범씨의 유서를 읽어 내려간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삼성에 왜 노조가 필요한가를 증거하는 분"이라고 설명했다.

10일 오전 국회 223호, 어두운 작업복 차림의 남성들이 우르르 들어왔다. 삼성 노동자들이다. 심 의원과 함께 '무노조 황제경영 종식과 삼성 노사관계 개혁 촉구'를 하기 위해 국회를 찾은 그들이지만, 입장부터 쉽지 않았다. 국회 경위들은 손 피켓 한 장 없는 그들의 출입을 한동안 막아섰다. "삼성 노동자들이 온다니 국회가 바짝 긴장했나 보다"는 우스갯소리가 회견장에 흘러 나오기도 했다.

회견에 참석한 나두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은 "공개된 삼성 노조 파괴 문건은 최종범과 염호석 두 동료의 죽음과 바꾼 것"이라며 "두 분은 삼성그룹의 노조 파괴 시나리오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소송비를 삼성이 대납했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삼성그룹을 압수수색했고, 그 과정에서 외장 하드에 보관된 노조 문건을 입수해 '노조파괴' 수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 같은 과정이 두 노동자의 죽음과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삼성의 노조 파괴 작업..."지회장 11년만에 최하위 고가, 노조 관계자 승진도 누락"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삼성 무노조 황제경영 청산을 위한 삼성노동자 공동선언을 하고 있다.
▲ 심상정, 삼성 무노조 황제경영 청산 위한 공동선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삼성 무노조 황제경영 청산을 위한 삼성노동자 공동선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심 의원은 "삼성의 변화 없이 새로운 대한민국은 없다"라며 "최근 삼성의 80년 노조 탄압 역사를 증명하는 문건이 6000여개나 발견됐다, 이번만큼은 삼성의 초헌법적 황제경영에 종지부를 찍을 때"라고 못 박았다.

그는 "5년 전 제가 '삼성 무노조 전략 문건'을 공개했을 때 이를 청산할 기회가 있었지만 검찰의 무혐의 처분으로 소중한 기회를 놓쳤다"라며 "검찰은 재벌봐주기 수사관행에 종지부를 찍어 삼성법무팀이라는 오명을 벗길 바란다"라고 꼬집었다.

5년 전 심 의원은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해당 문건에는 노조가 설립될 경우 삼성이 노조 해산·교섭 거부·노조 갈등 유도 등의 대응을 계획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당시 금속노조는 삼성을 부당노동행위로 노동청에 진정을 제기했지만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심 의원은 "삼성은 불법적인 노조 와해 범죄행위를 벌인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라"며 "삼성 노조 와해 전략의 피해자인 해고자들을 복직시키고 법에 따라 노조활동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임원위 금속노조 삼성웰스토리지회장은 "삼성은 성과연봉제라는 이름으로 노조원들을 압박하고 있다, 지회장은 11년 만에 최하 고가를 받았고 출산휴직을 낸 직원에게도 최하위 고가가 부여됐다"라며 "노조관계자는 승진도 누락시키고, 노조 간부 주변에 협의회 출신을 배치해 실시간 보고하는 등 불법사찰을 하고 있다"라고 폭로했다.

임 지회장은 "노조원을 퇴사시키겠다고 마음 먹으면 면담으로 압박하다 이를 견디면 징계하고, 이를 견디면 돈을 준다고 하고, 또 견디면 가족을 통해 압박한다"라며 "이 상황을 견디기 위해 정신과 진료를 병행하고 있다, 포기하는 법을 못 배워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라고 호소했다.

나 지회장은 "(6000여 건 문건이 발견된 후) 협력업체 사장이나 노무팀장의 노트북 하드를 교체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6000건 문건에는 상상할 수도 없는 부당 노동 사례가 다 있다고 판단한다, 피해자 입장으로 한 건 한 건에 대해 피해 사실을 입증할테니 검찰은 형식적인 조사로 끝내지 말고 피해 당사자를 불러 제대로 된 조사를 해달라"라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올해 정의당 국감은 '삼성 국감'이 될 것"이라며 "여러분과 함께 삼성의 80년 무노조 역사를 청산하고 노동권이 보장되는 사회로의 대전환을 하는 역사적 책무를 반드시 이루겠다"라고 밝혔다.


태그:#심상정, #삼성노조, #노조파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