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일 부평역 광장앞에서 열린 30만 총 고용 보장 인천결의대회 ⓒ인천뉴스
 지난 4일 부평역 광장앞에서 열린 30만 총 고용 보장 인천결의대회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성과급 지급 문제를 둘러싸고 사장실 점거농성 등으로 노사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GM노조가 GM의 차입금 4천억 회수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노조는 6일 올해 임금교섭 투쟁 속보 6호를 통해 "차입금을 출자전환 하겠다는 GM이 2월에 차입금 4천억을 일방적으로 회수해 간 것은, 한국GM을 회생시킬 뜻이 없었음을 의미 한다"며 "공장을 차례대로 폐쇄하면서 하나하나 곶감 빼먹듯 돈을 요구하고 그에 맞게 사람을 자르려는 의도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GM이 2월에 회수해 간 4천억은 성과급만이 아니라 회사가 합의를 요구하는 복리후생비용을 전 직원에게 적용할 때 4년도 넘게 운영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5일 지난해 성과급을 6일 지급할 수 없다는 사측의 통보를 받자 사장실 항의방문 점거 농성과 간부합동 회의 개최 등 체불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노조 카젬 사장실 점거 농성 ⓒ 인천뉴스
 노조 카젬 사장실 점거 농성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노조의 사장실 점거와 관련, 카젬 사장이 6일 "회사는 안전을 중요시하며, 항의 방문한 간부들을 대상으로 검찰 경찰에 고소하겠다"라는 메시지를 돌렸다고 노조는 비판했다.

하지만 노조 집행부는 5일 오전부터 진행하던 사장실 점거 농성을 6일 낮 12시30분 해제하고 사측 및 정부와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면담, 9일부터 부평공장 조립사거리에서 철야 농성 돌입에 이어 11일 단체 교섭 보고 대회를 잇따라 진행할 계획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30분 한국GM 부평공장을 방문하여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을 만나, 원만한 노사협상 타결을 위해 진정성 있는 노력을 당부했다.

이날 방문은 한국의 주요한 외국인투자기업인 한국GM의 경영정상화가 국민적인 관심사가 된 상황에서 최근의 노사 양측의 대립과 갈등이 고조돼 이루어졌다.

백 장관은 카허 카젬 한국GM사장을 만나 한국GM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사측에게 보다 진정성 있는 경영 정상화 노력과 함께 노조 설득 노력도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 한국GM 사태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실망감이 크다며, 사측이 신차배정을 포함하여 한국GM의 장기적인 경영정상화의 명확한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한국GM 문제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한국GM 부품협력사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한국GM의 가장 우수한 인프라 중 하나인 부품협력 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백 장관은 노조와도 만나서 국민들의 시각을 고려하여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노사협상이 조기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따. 이어 정부도 노조의 목소리를 잘 알고 있다며 노사간 합의가 잘 이뤄지면 한국GM의 중장기적인 경영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일 한국지엠 상여금 지급 연기 통보 공문 ⓒ 인천뉴스
 5일 한국지엠 상여금 지급 연기 통보 공문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백 장관은 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협력업체 대표에 대해서도 한국GM의 경영정상화 지연에 따른 협력업체의 경영난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차원에서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백 장관은 앞으로도 노사간 자율 협상 과정을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경우 적극적인 중재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한국GM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 카젬 사장은 지난 5일 "회사의 자금난으로 인해 추가적인 자금수혈이 없는 상황에서 지급할 자금이 없는 현실"이라며 "2017년 임급교섭 합의에 따라 6일 예정된 성과급 지급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노조에 통보했다.

한편 노조는 지난 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내 파업 수순밟기에 들어갔다. 오는 9일 제1차 심의 등 중노위 조정이 10일 정도 걸려 다음 주에 노조의 파업 돌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돼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태그:#인천뉴스, #한국지엠, #차입금 4천억 회수하고 , #성과급 "나몰라라", #회생시킬 뜻 없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