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명희 강릉시장
 최명희 강릉시장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2월 27일 권성동 의원이 강릉시당협 위원장에 임명된 데 반발해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최명희 강릉시장이 결국 정계은퇴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권성동에 밀린 최명희의 '집단탈당' 작전... 반격 성공할까).

무소속인 최명희 강릉시장은 최근 여러 번 사석에서 "더 이상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져 정계은퇴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탈당에 합류한 복수의 관계자들도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최 시장님이 정계은퇴라는 말은 직접하지 않았지만 '더 이상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사실이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최 시장이 3선 임기가 끝나는 오는 6월 말이 지나면 사실상 정치적으로 활동할 기반이 사라지기 때문에 자연스레 정계은퇴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명희 강릉시장 정계은퇴설 나오는 이유

이처럼 정계은퇴 설이 강하게 흘러나오는 배경에는 최 시장이 처한 정치적 상황도 무관치 않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지난해 말 자유한국당 탈당한 뒤 지지세력을 규합해 야심차게 독자세력을 구축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출발부터 최 시장이 원하는 그림대로 되지 않았다.

탈당 당시 최 시장은 자신이 당협위원장으로서 관리하던 6.13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이 동반 탈당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 시장이 당원들에게 보낸 문자에도 이런 심경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최명희 강릉시장이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뒤 당직자와 당원들에게 탈당을 권유하며 보낸 문자 중 일부     ⓒ 김남권
 최명희 강릉시장이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뒤 당직자와 당원들에게 탈당을 권유하며 보낸 문자 중 일부 ⓒ 김남권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최 시장은 문자에서 "우리가 한번 맺은 인연은 영원할 것입니다. 선거를 위해 들어오신 분들은 무슨 뚱딴지 같은 얘기냐 하실 수 있겠습니다만...우리의 힘을 키우고 시민들의 지지를 얻으면 무한한 가능성 또한 열려있습니다"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이들은 최 시장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정치 신인 신분에서는 정치적 배경이 없는 무소속 출마를 선택하기 쉽지 않았고, 또 최 시장이 현직 시장이어서 자신들의 선거를 적극적으로 돕기 어렵다는 점 등이 불안요소로 작용했다.

이에 최 시장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시장직 중도 사퇴' 카드를 던졌다는 말도 나왔다. 동반 탈당한 후보들을 직접 돕기 위해 적절한 시점에 시장직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집단탈당 전 사전 회의에 참석한 A씨는 인터뷰에서 "최 시장이 그 자리에서 '내가 시장직을 중도 사퇴를 해서라도 선거를 돕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나도 그걸 믿고 따라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승부수에도 출마예정자들은 '일단 공천 과정을 지켜보겠다"며 움직이지 않았다. 당시 최명희 계로 분류되던 한 출마예정자는 "무소속 출마는 솔직히 힘든 것 아니냐? 일단 남아서 당의 공천을 지켜보겠다는 생각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탈당 인사들도 각자도생... 독자생존의 꿈 좌절? 

지난 1월 15일 최명희 강릉시장의 자유한국당 탈당에 동조헤 집단탈당을 선언하는 강릉시당협 소속 당직자와 당원들, 이들은 이날 1004명의 당직자와 당원들이 참여하는 집단탈당을 선언했다.
 지난 1월 15일 최명희 강릉시장의 자유한국당 탈당에 동조헤 집단탈당을 선언하는 강릉시당협 소속 당직자와 당원들, 이들은 이날 1004명의 당직자와 당원들이 참여하는 집단탈당을 선언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최 시장으로서는 탈당 후 첫 번째로 겪은 좌절이다. 당시 동반 탈당에 합류했던 한 인사 역시 "최 시장이 후보자들이 선뜻 따라오지 않는 것을 보고 크게 실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관련기사: "한국당이 우릴 버렸다" 최명희와 1004들, 집단 탈당).

이후 1000여 명의 당직자와 당원들이 집단 동반 탈당해 최 시장의 독자세력 구축에 힘을 보태는 듯했지만 실제 의미 있는 세력으로 평가받지는 못했다. 당시 집단 탈당을 주도한 오세봉 도의원, 박건영 시의원과 예비 후보자 3-4명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일반 당원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조차도 오래가지 못하고 각자도생의 길로 접어들었다. 탈당 주도 인사들 중 대부분이 바른미래당을 택했고, 일부는 출마를 포기했으며, 심지어 일부 인사는 탈당했던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해 출마했다. 사실상 집단 탈당을 주도한 인사들 대부분이 최 시장을 떠난 상태다.

최 시장의 두 번째 좌절이다.

일각에서는 최 시장이 보수 색채가 비슷한 바른미래당에 입당을 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보수층은 바른미래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정당이라는 반감을 가지고 있어 쉽지 않아 보인다.

집단탈당을 주도한 한 인사는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최 시장의 측근들은 모두 없어진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최명희 시장의 독자생존의 꿈은 탈당 3개월여 만에 사라졌다.



태그:#강릉, #최명희, #강릉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