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8년 4월 4일 <중앙일보>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관련 보도.
 2018년 4월 4일 <중앙일보>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관련 보도.
ⓒ 중앙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용납할 수 없다"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중앙일보>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보도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4월 4일 치 기사에서 미국 국무부 과장 출신인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박사가 지난달 말  몸담고 있던 세종연구소를 떠난 것 등을 사례로 들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북한·안보 관련 연구기관과 박사·전문가 그룹이 '코드 몸살'을 앓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문재인 정부의 비판성향 인사 제재·압력 주요 사례'로 ▲ 스트라우브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지난달 말 사직 ▲ 국립외교원 S교수 보직박탈과 외부활동 금지 ▲ 국방연구소 고위인사의 정상돈 박사 신문 기고문 사전검열 ▲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1개월 TV 출연 정지 ▲ 북한연구소 발간 잡지 <북한> 공공구매 중단 ▲ 남북정상회담 합의 이후 태영호 전 공사 활동 정지 등을 들었다.

이러한 사례들을 두고 <중앙일보>는 "특히 이달 27일 남북정상회담과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청와대와 외교안보라인 정부부처가 노골적 간섭에 나섰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라며 "통일·안보 분야 기관과 학자를 대상으로 한 간섭이 도를 넘자 '사실상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다'는 비판이 나온다"라고 지적했다.

관련 기사를 쓴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겸 통일문화연구소장은 자신의 고정연재물인 '이영종의 평양오딧세이'에 '대북정책 비판 목소리 막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라는 글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이런 국면에서 외교·안보 전문가 그룹에서 불거진 블랙리스트 논란은 서둘러 해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주문해 앞서 언급한 제재·압력 사례들을 '블랙리스트 논란'이라고 규정했다.

청 "팩트체크 거쳐 정정보도 청구, 언론중재위 신청... 바로잡을 것"

2018년 4월 4일 <중앙일보>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관련 보도.
 2018년 4월 4일 <중앙일보>의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관련 보도.
ⓒ 중앙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이에 청와대의 핵심관계자는 4일 오전 "잘못된 팩트(fact)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의 한축이었던 '블랙리스트'를 운운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라며 "철저한 팩트체크를 거쳐서 정정보도 청구, 언론중재위 신청 등 잘못된 언론보도를 바로잡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아침 현안점검회의에서 해당보도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라며 "일단 해당보도가 '문재인 정부발 블랙리스트'라는 표현까지 쓴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해당 언론사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라고 전했다.

물론 이 관계자는 "언론 의견과 논조는 존중한다, 정부 정책을 비판하고 질타하는 것은 언론의 사회적 역할이라고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라는 원칙적 의견도 덧붙였다. 

또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중앙일보> 보도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치밀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 정부나 청와대가 정부시책에 맞지 않는 사람을 어떻게 해라고 하는 건 없다"라며 "직접 한번 취재해보라"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중앙일보> 보도에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결정해 관련 내용을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 핵심관계자는 "<중앙일보> 보도 관련 팩트체크 결과는 사후 브리핑하고, 즉각 조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태그:#중앙일보,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 #이영종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