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소년, 청년들의 정치참여 기회보장과 사회적 지지요구를 위한 청년단체 공동 기자회견
▲ 시흥시 청(소)년정치참여지지연대 기자회견 청소년, 청년들의 정치참여 기회보장과 사회적 지지요구를 위한 청년단체 공동 기자회견
ⓒ 김영주

관련사진보기


시흥시 청(소)년정치참여지지연대는 지난 2일 오후 3시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소년·청년들의 정치참여 기회보장과 사회적 지지요구를 위한 청년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페이퍼득, 아트 흥, 아우름, 나눔자리문화공동체, 오공봉사단, 나린아토, 인피루트, 미쓰리, 경기청년유니온, 수원 청미래충전소 등 10개 청년단체는 청년의 사회적 배제를 넘어선 지역정치 변화를 위한 시흥시 청(소)년정치참여지지연대를 구성하고, 청년들의 민의가 반영된 지역정치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즉 청년들이 겪는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과소대표 된 청년들의 민의를 반영하기 위한 청소년·청년단체로 구성된 연대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단순히 일자리 문제만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사회진입 과정에서 겪는 구조적 불평등 문제이자, 사회적 배제 문제를 갖고 있고, 무엇보다 사회의 부당함에 청년들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조차도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더 이상 한 도시를 넘어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시흥청년들은 이러한 위기의식과 절박함으로 청년정책을 시작했다. 청년들이 직접 청년의 권익보장과 증진을 위해 주민들의 연명을 받아 주민청구방식으로 <시흥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더불어 단순 일자리 정책을 넘어 청년들의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지역의 주체로 바로 설 수 있도록 학습권, 건강권, 이동권 등 청년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다층적 영역에서 펼치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사회에서는 청년들에게 열정페이를 강요하거나, 더욱 노력할 것을 요구하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인피루트 김지은 대표는 "지역사회 안에서는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가 대변되기 보다는 묻히거나 왜곡되기 일쑤였으며, 청년들이 겪고 있는 사회문제보다 심각한 것은 청년을 향한 불신과 편견의 시선이 있다"며 "결국 이는 청년실신사회라는 신조어까지 양산해내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시흥시 청(소)년정치참여지지연대는 관련하여 <시흥시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되고 난 이후 청년정책위원회, 협의체 등 공식화된 기구와 다양한 청년단체들의 활동을 통해 지역에 묻혀있던 청년들의 목소리를 모아나가고 있는 이 시점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여야를 막론하고 과소대표 되어 있는 청년들이 민의가 제대로 지역정치에 반영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청소년 시기부터 정치참여를 통해 건강한 정치의식을 확립하고, 스스로의 권리를 지켜나감은 물론 한 사회를 이루는 건강한 구성원으로 시민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참정권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흥시 청(소)년정치참여지지연대는 이를위해 ► 청소년 참정권 보장 ► 청(소)년정치참여 할당 도입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지지 요청 ► 시민∙정치교육 확대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 보장을 지역사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앞으로 '청년이 있는 청년기본법 제정'을 촉구하며, 이후로도 청(소)년 정치참여 인식개선 캠페인, 스터디, 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컬쳐인시흥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시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