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방송화면 캡처.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방송화면 캡처. ⓒ SBS


지난 3월 24일 31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2회에 걸쳐 다룬 '염순덕 상사 피살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40건의 청원이 쏟아졌다. 

이 사건은 지난 2001년 경기도 가평 맹호부대 소속 염순덕 상사가 회식 후 귀가하던 중 피살된 사건으로,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존재했지만 석연찮은 이유로 미제로 남았다.

당시 경찰과 헌병대는 합동 수사를 시작했고, 곧 유력 용의자를 특정하고 사건 현장 부근에서 그들의 DNA가 묻은 담배꽁초를 발견했다. 하지만 헌병대는 과학적 물증보다 '사망 추정 시각 당구장에 있었다'는 두 사람의 알리바이를 인정했고, 사건은 그대로 종결돼 미제로 남았다.

2015년 일명 '태완이법'으로 살인 사건의 공소 시효가 폐지되면서, 염 상사 살인사건의 재수사도 시작됐고, 17년 전 수사의 문제점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현장에서 수거된 담배꽁초에서 군 기무부대 소속 이 중위의 DNA가 확인된 직후, 새로운 담배꽁초들이 감정 의뢰됐고, 결국 이 때문에 앞서 발견된 담배꽁초들의 증거 능력까지 훼손됐다는 것이다.

경찰 출신인 표창원 의원은 "사건 발생 후 상당 시간이 흐른 뒤 새로운 증거물이 감정의뢰 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면서 "이는 진정한 증거물의 증거 능력을 훼손시키는, 소위 '물타기' 행위"라고 지적했다. 

'물타기' 감정 의뢰를 한 사람은 사건 담당 경찰이었던 이아무개 경위였다. 그는 염 상사 유족에게 '내 일처럼 열정적으로 수사해준 고마운 경찰'이었다. 하지만 <그것이 알고 싶다> 팀은 이 경위가 사건 은폐에 가담했을 가능성을 제시했고, 염 상사 유족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방송화면 캡처.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방송화면 캡처. ⓒ SBS


이어 이 경위의 사건 은폐 뒤에 군 기무사가 가담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사건이 발생한 2001년은 군 의문사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시기였다. 군 기무사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았던 때인 만큼, 기무사 소속 대원이 살인 사건과 연관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진다면 군 기무사는 존폐 위기에 처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등장한 군 법무관 출신 변호사들은 "의문사가 될 수 없는 사건이 의문사가 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 변호사는 "역대 군 의문사 사건 중 최악"이라 평가하기도 했다.

2016년 경찰의 재조사가 시작된 뒤, 이 중사에게 청구된 구속영장이 두 차례 기각된 사실도 주목받고 있다. 영장 기각 시기는 공교롭게도 황인무 전 국방부 차관 재직 기간과 일치하는데, 황 전 차관은 염순덕 상사가 소속됐던 맹호부대 포병여단장이자 사건 수사 종결을 서둘렀던 인물이다.

 청와대 국민소통광장에 올라온 '염순덕 상사 피살 사건' 재수사 요청 청원들.

청와대 국민소통광장에 올라온 '염순덕 상사 피살 사건' 재수사 요청 청원들. ⓒ 청와대 홈페이지


<그것이 알고 싶다>는 염순덕 상사의 유가족이 국가 상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방송을 본 많은 시청자들은 군 기무사가 명백한 증거가 있는 살인 사건을 은폐했다는 사실에 대한 충격과 함께, 염 상사 사망 이후 6살, 3살 두 아이들과 쫓겨나듯 군인 아파트를 떠나 힘든 삶을 살아낸 아내 박선주씨에게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이런 시청자들의 마음은 청와대 청원글과 동의글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40건의 청와대 청원글은 철저한 재수사로 염 상사 유족의 고통이 조금이나마 보상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시청자들의 염원으로 풀이된다.

한편 육군본부 공보과장 박성훈 대령은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염순덕 상사에 대한 순직 처리 등을 적극 조치하겠다"며 "유가족이 몇십 년간 가지고 있는 한을 어떻게 육군본부가 다 풀어줄 수 있겠나. 하지만 육군 차원에서 가족들에게 해줄 수 있는 최대의 예우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그알 염순덕 염순덕 상사 피살 사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