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11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11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한미 양국이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발표한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 대해 "북한과의 협상이 타결된 이후로 그것을 미룰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 주 리치필드에서 사회기반시설을 주제로 한 대중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연기 가능성을 내비친 이유에 대해 "왜 이러는지 아느냐. 이것이 '매우 강력한 (협상) 카드(very strong card)'이기 때문이다. 나는 모든 사람이 공정하게 대우받도록 확실히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는 대북 비핵화 협상과 한미FTA 개정 협상을 연계하고, 북한과의 협상타결 이후로 한미FTA 개정의 공식 완료를 연기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미 언론은 분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핵을 둘러싼 북한과의 대립을 해결한 이후로 한국과 타결한 무역협정 (개정)을 연기할지 모른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AFP통신은 "트럼프가 한국과의 무역협정과 대북협상을 연계했다"고 했고, AP통신은 "트럼프가 대북협상을 위해 한국과 무역협정을 동결할지 모른다고 경고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과 매우 잘 해나가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볼 것"이라며 "모든 것이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 두고 볼 것이다. 아마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것의 결과가) 만약 좋지 않으면 우리는 걸어나갈 것이다, 만약 좋으면 우리는 수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의 한미FTA 개정 협상 결과에 대해서는 "우리는 한국과 훌륭한 합의를 얻어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국은 훌륭하게 해왔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아마도 잠시 그 합의를 연기할 것 같다. 어떻게 펼쳐질지 두고 보라"고 말했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잠재적 협상에서 더 많은 레버리지(협상 지렛대)를 얻으려고 한국과 이번 주 마무리한 무역협정을 연기할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트럼프, #한미FTA, #북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