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왼쪽)과 고일현 전 국정원 종합분석국장이 지난해 11월 6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국정원 댓글 관련 국정개입 사건’ 수사방해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영장실질심사 받는 '국정원 댓글사건' 국정원 전 간부들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왼쪽)과 고일현 전 국정원 종합분석국장이 지난해 11월 6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국정원 댓글 관련 국정개입 사건’ 수사방해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 '개인정보 유출사건'과 관련해 전직 국가정보원 간부 3명의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29일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 고일현 전 종합분석국장, 문정욱 전 대정부전복국장 등 전직 국정원 간부 3명이 수감돼 있는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정보를 불법수집한 혐의를 받는 국정원 직원 송아무개씨의 직속상관이다.

당시 검찰은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2012년 대선 '국정원 댓글사건'을 수사 중이었다. 윤석열 당시 여주지검장(현 서울중앙지검장)이 이끌던 특별수사팀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죄를 적용하려 했다. 이에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과 법무부가 반발하며 갈등이 발생했다. 그러던 와중에 <조선일보>가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의혹'을 보도하면서 검찰은 큰 타격을 입었다. 채 전 총장은 결국 사퇴했다.

이후 수사 과정에서 채 전 총장 관련 불법 정보수집에 청와대와 국정원 직원이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정원개혁발전위원회는 적폐청산TF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사건이 국정원 직원의 단독행위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며 지난해 10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TF 조사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 송씨가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정보수집에 착수한 2013년 6월 즈음 국정원 간부가 채 전 총장 아들의 이름과 재학 중인 학교 등 구체적인 신상정보를 서천호 전 차장 등에게 보고했다.

한편, 이날 압수수색을 받은 서 전 차장 등은 2013년 검찰의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재판을 방해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 기소돼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태그:#채동욱, #서천호, #국정원, #원세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