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71회를 맞는 칸국제영화제가 5월 8일부터 19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최고의 영화제로 꼽히는 만큼 이곳에서 선보이게 될 작품에 대한 팬들의 관심도 높다. 한국영화계도 출품 준비를 마치고 다음 달로 예정된 초청작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한국영화 중에서는 이창동 감독의 신작 '버닝'이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놓고 다투는 경쟁 부문 초청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버라이어티와 인디와이어 등 외국 영화 매체들은 최근 칸영화제 초청작 예측기사에서 '버닝'을 거의 빼놓지 않고 소개했다.

 영화 <버닝> 포스터.

영화 <버닝> 포스터. ⓒ 이창동


'버닝'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각색한 영화다.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살아온 세 젊은이의 만남과 그들 사이에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그린다. 유아인과 스티븐 연, 전종서를 주연으로 지난달 촬영을 마치고 후반 작업 중이다.

칸이 사랑하는 이창동 감독이 '시' 이후 8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이어서 외국에서도 관심이 크다. 이창동 감독은 2007년 '밀양'으로 전도연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겼고 2010년엔 '시'로 각본상을 수상했다. 이듬해는 비평가주간 심사위원장으로 초청받았다.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 둘째날인 5일 저녁 부산 해운대 BIFF 빌리지에서 열린 오픈토크에서 배우 장쯔이와 이창동 감독이 사회자의 질문에 답하며 웃고 있다.

2012년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 둘째날인 5일 저녁 부산 해운대 BIFF 빌리지에서 열린 오픈토크에서 배우 장쯔이와 이창동 감독이 사회자의 질문에 답하며 웃고 있다. ⓒ 이정민


'버닝'을 제외하면 공식 부문에 초청될 만한 한국영화가 언급되지는 않고 있다. 국제무대에서 이름난 감독들의 신작 소식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옥자'로 칸을 찾은 봉준호 감독은 '패러사이트'(기생충) 촬영을 준비 중이다. '깐느 박' 박찬욱 감독은 영국에서 BBC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 준비에 한창이다.

홍상수 감독 역시 지난달 베를린영화제 초청작 '풀잎들' 이후 신작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의 경우 2월에 3주간 촬영한 '그 후'를 들고 석 달 만에 칸을 찾은 만큼 올해도 초청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김기덕 감독은 미투 폭로로 국내외 무대에서 사실상 설 자리가 없어진 상태다.

한국영화들은 비경쟁 부문 진출을 위한 경쟁이 오히려 치열하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장르영화를 소개하는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한국영화들이 자주 선보이고 있다. 2014년 '표적', 2015년 '오피스'가 이 부문에 초청됐고 2016년에는 '부산행'이 호평받았다. 지난해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과 '악녀' 등 이 부문 상영작 3편 중 2편이 한국영화였다.

칸에 초청되면 국내 흥행과 해외 마케팅에 적잖은 보탬이 되는 만큼 상업영화 투자배급사로서는 눈독을 들일 만하다. 올해도 10여 편의 한국영화가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전해졌다. 변혁 감독의 '상류사회', 윤종빈 감독의 '공작' 등이 거론된다.

한 투자배급사 관계자는 "칸영화제가 열리는 5월 이후 개봉을 준비하는 영화 중 완성 단계에 있는 작품은 대부분 출품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창동 버닝 칸 영화제 유아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