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공민배(64) 전 창원시장과 권민호(62) 전 거제시장, 공윤권(48) 전 경남도의원이 정책 경쟁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이 경남지사 후보를 전략공천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가운데, 이들은 지역을 돌며 다양한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공민배 "밀양에 프랑스 미나텍 아시아 분원 유치"

더불어민주당 공민배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22일 밀양시청에서 공약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공민배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22일 밀양시청에서 공약을 발표했다.
ⓒ 김진규

관련사진보기


공민배 후보는 22일 밀양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밀양·창녕 지역 정책과 공약을 발표했다.

공 후보는 "밀양 부활을 위해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나노금형상용화지원센터 등 나노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나노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SK, 한화케미칼, LG, 삼성 등 대기업 유치 및 협력기업의 집적화, 그리고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나노융합 상용화 및 국제공동연구개발을 위해 프랑스 미나텍(MI-NATEC) 아시아 분원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밀양 일원에 역이민자 정착 타운 중심의 국제 복합도시를 조성하여 인구 30만 도시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공 후보는 "창녕을 세계적인 역사문화 생태관광 복합도시로 성장시켜, 찾아오는 창녕, 보고 먹고 자고 즐기고 체험하고 가는 창녕, 부자도시 창녕을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우포늪에 인접한 유어면 일원에 대규모 국제습지 정원을 조성하고, 우포늪에는 체험시설 및 생태마을, 문화예술 공연장, 민속촌 등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IT기반 다양한 컨텐츠 개발로 관광객을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그는 일본의 벳푸, 유후인을 능가하는 '부곡 온천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우리 전통한옥 및 세계 각국의 전통가옥과 고품격 한식이 어우러진 온천휴양단지를 만들어 창녕경제를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공 예비후보는 밀양의 고추·단감·깻잎, 창녕의 마늘·양파·토마토 등 주산물을 생산·가공·판매 등 제반 분야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안테나숍 및 판매플랫폼 구축, 창업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소득증대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공민배 예비후보는 오는 25일 오후 2시 창원호텔 옆 나래빌딩 2층에서 사무소 개소식을 연다.

권민호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스마트시티로"

더불어민주당 권민호 경남지사 예비후보가 22일 아침 창원 명곡사거리 일대에서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민호 경남지사 예비후보가 22일 아침 창원 명곡사거리 일대에서 인사하고 있다.
ⓒ 정범영

관련사진보기


권민호 예비후보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도지사가 되면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이전하고 첨단산업을 핵심으로 산업과 친환경 주거환경, 문화와 복지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경남의 행정수도인 창원의 심장부에 자리 잡고 있는 창원국가산업단지는 더 이상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땜질식 처방은 막대한 세금만 쏟아 부으며 제대로 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고 했다.

권 후보는 "지금과 같은 분위기에서 기계공업에 의존해 있다가 대기업들이 땅을 분할해 팔고 창원을 떠나 버리고 나면 도시 자체가 쇠락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여러 문제점을 지적한 그는 "새로운 대체 산단을 개발해 창원국가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이전하게 되면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업체들에게는 새로운 입주 터를 제공하게 되고, 기존 업체들도 새로운 곳으로 이전하면서 자연스러운 산업구조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고 했다.

권 후보는 "창원 인근 지역과 창원 외곽 등에 조성됐거나 조성되고 있는 특화산업단지로 이전을 유도하는 방안도 병행하면 된다"며 "이미 중소업체 중심으로 슬럼화하고 있는 창원국가산업단지는 이전이 해답이다"고 했다.

그는 "도심지에 있는 산업단지를 다른 지역과 외곽지역으로 이동시키고, 그 터를 첨단산업과 생활과 복지 중심의 새로운 도시로 리모델링하는 것은 창원의 미래를 위해서도 혁신적 방안이다"고 했다.

권민호 후보는 "세계 주요 도시들의 발전 사례에서 보듯 경남의 행정수도인 창원은 첨단산업과 행정, 문화, 주거, 복지, 관광을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창원을 떠났던 사람들이 다시 돌아오게 해야 한다. 그 한가운데에 창원국가산업단지의 터가 자리 잡고 있다"고 했다.

공윤권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김해 이전"

공윤권 예비후보는 21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의 미래가 경남의 미래다"며 건강, 미래산업, 역사, 교통분야에 대한 공약을 제시했다.

김해신공항과 관련해 그는 "항공기 소음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피해주민 전수 의료진단을 구성하고 시행하겠다"고 했다. 장유소각장 이전에 도비와 시비를 지원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공 후보는 "김해 의·생명센터를 중심으로 의·생명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 "조선·기계산업의 침체로 인한 지원 대책으로는 중소기업 지원펀드 설립과 기존산업을 4차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역사와 관련해 그는 "창원에 있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를 김해로 이전해 가야사에 관해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학술적 가야사 연구 기구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각종 개발과 관련해 그는 "이미 추진되고 있는 부전~진주 복선전철을 조기에 추진해 '동서 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했다.


태그:#공민배, #권민호, #공윤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