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은 지난 5일 북한을 방문 중인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 등 특사단과 면담하고 있는 모습.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은 지난 5일 북한을 방문 중인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 등 특사단과 면담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최고인민회의를 다음 달 11일 평양에서 개최한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북핵 문제 등 관련된 결정이 나올지 주목된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이번 회의를 통해 미리 대외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은 적다는 지적도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15일 최고인민회의 소집 결정을 발표했다. 결정에 의하면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6차 회의를 4월 11일 평양에서 소집한다"라고 보도했다.

최고인민회는 북한의 헌법상 국가 최고 지도기관으로 우리의 정기 국회 격인 회의다. 회의는 보통 전년도 예산을 결산하고 새 예산을 승인한다. 국가 기구의 주요 인사를 발표하며 국정 내각을 정리하기도 한다.

1년에 한두 차례 열리는 이 회의를 북한은 통상 매년 4월 개최했다. 지난해 4월 11일에도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5차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는 과거 폐지됐던 최고인민회의 산하 '외교위원회'가 부활했다.

핵 보유와 관련한 이야기도 나온 적 있다. 2012년 4월 최고인민회의에서는 헌법 서문에 '핵보유국'을 명시했다. 2013년 4월 회의에서는 '자위적 핵보유국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데 대하여'라는 법령을 채택했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핵 관련 메시지가 나오지 않을까 주목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미리 패 보이지 않을 것"

북한이 미리 대외메시지를 줄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지적도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2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고인민회의에서 미리 패를 보여줄 이유가 없다"라며 "국정 내각을 정리하고 경제 방향을 발표하는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최고인민회의, 국무위원회의 파워 엘리트 상당수가 교체될 것"으로 내다봤다.

통일부 역시 "최고인민회의는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행사"라며 "작년 10월 당중앙위 제7기 제2차 전원회의에 따른 후속 인사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태그:#정상회담, #북미, #최고인민회의, #북한, #남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