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JR 니시이와쿠니 역 등록유형문화재인 JR 니시이와쿠니 역
▲ JR 니시이와쿠니 역 등록유형문화재인 JR 니시이와쿠니 역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일본 혼슈의 최서단에 위치한 야마구치현의 이와쿠니에 있는 긴타이교와 이와쿠니성을 가려면 JR 열차를 타고 신칸센 JR 신이와쿠니 역에서 하차하거나 산요본선 이와쿠니 역에서 하차 후 간토쿠센으로 환승 후 JR 니시이와쿠니 역이나 JR 가와니시 역에서 하차해 걸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런 시골 동네에 열차 시간표는 아주 띄엄 띄엄 있습니다. 우선 JR 니시이와쿠니 역에서 미리 하차를 해 봅니다. 한참을 걸어가야 하지만 간토쿠센의 등록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역이라 한번 내려 봅니다.

목탄자동차 JR 니시이와쿠니 역에 전시되어 있는 목탄 자동차
▲ 목탄자동차 JR 니시이와쿠니 역에 전시되어 있는 목탄 자동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1929년 개업한 JR 니시이와쿠니 역은 2면 2선식의 지상 역 입니다. 100여 년이 다 되어 가는 이 역이 2006년 일본 국내 등록유형문화재로 지정이 되어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 당시의 건물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JR 니시이와쿠니 역은 니시키가와 철도 니시키가와 세이류선도 같이 이 역을 이용합니다. 개업 당시에는 이와쿠니 역으로 개업을 해서 당시의 규모를 짐작하게 합니다. 개업 당시에는 역무원이 10명이 근무할 정도로 큰 역이었지만 지금은 무인 역으로 운영이 됩니다. 역 구내에는 니시키가와 철도 세이류선의 관광열차 소개 포스터도 있어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적한 시골역으로 전락한 JR 니시이와쿠니 역이지만 그래도 나름 볼거리가 있습니다.

긴타이교 나무로 만든 다리 긴타이교
▲ 긴타이교 나무로 만든 다리 긴타이교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역을 나와 오른쪽으로 돌아 보면 지프차 한 대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로고가 보이는데 자세히 보니 '목탄 자동차'라는 안내문이 붙여져 있습니다. 목탄을 태워서 만든 수증기를 이용해 차가 운행을 했습니다. 목탄이라니... 놀라지 않을 수 없죠. 최근까지도 이곳 이와쿠니에서 관광용으로 활용되다가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아마도 매연으로 인해 차의 운행이 어려웠을 거라고 짐작해 봅니다. 이곳 니시이와쿠니 역과 이와쿠니성로프웨이산록 역 앞에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천천히 걸어서 긴타이교를 향해 봅니다. JR 가와니시 역이 가장 최단거리이지만 한번 열차를 하차한 후에는 언제 올지 모르는 열차를 기다리느니 천천히 걸어 봅니다.

긴타이교와 이와쿠니성 산위에 요새인 이와쿠니성과 긴타이교
▲ 긴타이교와 이와쿠니성 산위에 요새인 이와쿠니성과 긴타이교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긴타이교는 일본 3대 명교또는 기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조로 만든 다리 상층부는 태풍이 불면 자주 유실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1950년과 2005년에도 태풍으로 인해 유실이 된 다리이기도 하죠. 다리 교각은 돌로 만들었고 그 위로 나무로 총 193.3m, 폭 5m의 아치형 다리를 만들었습니다. 다리 통과 시 300엔의 입장료를 지불 하고 넘어가면 니시키가와 성하 마을과 이와쿠니성을 올라가 볼 수 있는 로프웨이가 보입니다. 겨울에는 운영을 안 해 자연적으로 휴관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계절에 오시면 산 위에 위치한 이와쿠니성을 올라가 볼 수 있습니다.

천해의 요새인 이와쿠니성에서 바라본 긴타이교와 니시키카와를 보면서 야마구치의 아름다운 풍광을 함께 즐겨 볼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법 : 산요혼센 이와쿠니 역에서 간토쿠센 환승 후 니시이와쿠니역 하차
긴타이교는 니시이와쿠니 역에서 도보 30분 소요

덧붙이는 글 | 본 취재는 JR 서 일본의 협조로 이루어진 취재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