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평창동계패럴림픽의 주요장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평창동계패럴림픽의 주요장면. ⓒ 이희훈/유성호/공동취재사진


88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국내서 열린 세계인의 축제,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18일 끝났다. 

두 대회 모두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사상 역대 최대 규모였다. 올림픽 땐 92개국, 2920명의 선수가 출전했고, 패럴림픽 역시 49개국, 567명 선수가 출전했다. 한국의 성적도 빛났다. 올림픽에선 금메달 5개, 은메달 6개, 동메달 4개 등 총 15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패럴림픽에선 금메달 1개, 동메달 2개 등 총 3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둘 다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최다 메달 신기록이다.

그러나 규모나 성적보다 더 돋보였던 것은 감동이었다. 평화·화합·공존의 올림픽 정신이 대회 기간 내내 이어졌다. 평창의 뜨거웠던 겨울축제를 8가지 열쇳말로 풀었다.

[평화] 손 맞잡은 남과 북, 극적인 반전 이루다


'평창은 평화' 남북공동입장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KOREA' 피켓과 한반도기를 앞세운 남북 선수들이 공동입장하고 있다.

▲ '평창은 평화' 남북공동입장 지난 2월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KOREA' 피켓과 한반도기를 앞세운 남북 선수들이 공동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첫 열쇳말은 '평화'다. 올림픽 개회 40여일 전만 하더라도 예상치 못했던 열쇳말이다. 2017년 12월 초, 미국 UN대사가 북핵 위협을 이유로 미국 선수단 불참 가능성을 흘릴 정도였다. 그러나 2018년 1월 북측의 전격적인 올림픽 참가 의사 표명 이후 평창올림픽은 극적인 반전을 맞았다. 북측은 선수단만 아니라 예술단과 응원단, 고위급 대표단까지 파견해 '평창=평화' 메시지에 일조했다. 북측은 패럴림픽 때도 24명의 선수단을 파견했다.

10년 가까이 끊어졌던 남북교류의 회복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북한 응원단은 2005년 인천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후 13년 만에 방남했다. 개회식 때 '아리랑'과 함께 단일기(한반도기)를 흔들면서 함께 입장하는 남북 선수들의 모습은 2007년 이후 11년 만이었다. 올림픽 사상 첫 남북 단일팀(여자 아이스하키)도 만들어졌다. 전 세계에 남북 화해와 평화를 알리는 빅 이벤트가 펼쳐진 셈이다(관련기사 : '손 뻗으면 닿을 듯'... 남측 답가에 눈물 흘린 북측 응원단).

북측응원단 정동진 공연 '눈물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22일 오후 강원도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 공연을 펼친 뒤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북측응원단 정동진 공연 '눈물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방남한 북측 응원단과 취주악단이 지난 2월 22일 오후 강원도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 공연을 펼친 뒤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유성호


무엇보다 겉만 화려한 이벤트가 아니었다. 올림픽 개회식을 하루 앞두고 열린 환영만찬에서 "제2의 6.15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던 오영철 북측 응원단장의 말은 현실이 됐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등 북측 예술단의 서울·강릉 공연을 시작으로 북측 응원단 취주악대의 야외 공연이 이어지고,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의 분전이 이어지면서 여론의 향방이 바뀌었다(관련기사 : 첫 남북 공동응원전 '환상적 케미' 북 응원단 "우리는 하나, 일본전은 꼭...").

정치적으로는 더 큰 진전이 이뤄졌다. 남과 북은 4월 말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을 수락하면서 5월 북미 정상회담까지 열릴 예정이다. 즉,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을 통해 전쟁설까지 거론됐던 한반도에 평화가 확실히 깃든 셈이다.

[특별한 성화] 피겨로 점화, 의족 클라이밍으로 봉송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성화최종 주자 김연아가 성화를 들고 있다.

지난 2월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성화최종 주자 김연아가 성화를 들고 있다. ⓒ 이희훈


성화 점화는 이번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개회식을 빛낸 가장 멋진 장면으로 기억되고 있다. 올림픽에선 '피겨 여왕' 김연아가 마지막 성화 주자로 나섰다(관련기사 : 은반과 함께 등장한 김연아에, 외신 기자들 '열광').

더 이상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 그의 스케이팅이 성화대 앞에서 펼쳐졌고 이어 성화대가 활활 타오르자 관중석에선 엄청난 환호가 쏟아졌다. 남북 선수(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박종아·정수현)가 함께 성화봉을 잡고 계단을 올라 김연아에게 성화를 넘기는 장면 또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관련기사 : '남북 공동입장'부터 '존 레논'까지... 평창올림픽 개회식, 평화로 꽉 채웠다).

 9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식에서 장애인아이스하키 한민수가 성화를 매고 점화대로 오르고 있다.

3월 9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식에서 장애인아이스하키 한민수가 성화를 매고 점화대로 오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패럴림픽의 성화 점화 역시 특별했다. 마지막 주자는 두 스킵이었다. 올림픽에서 여러 의미로 파란을 일으킨 여자 컬링 팀의 김은정 스킵과 패럴림픽 휠체어컬링 팀의 서순석 스킵이 함께 성화대에 불을 붙였다.

올림픽처럼 그들에게 성화를 넘긴 이 역시 특별했다. 장애인아이스하키 팀 주장인 한민수는 남북 노르딕스키 선수(최보규·마유철)로부터 받은 성화를 등 뒤에 꽂았다. 그리고 성화대까지 놓인 언덕을 줄 하나에 의지해 오르기 시작했다.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왼쪽 다리를 절단해야 했던 한민수는 이날 의족을 낀 채 정상에 올라 하얀 거친 입김을 내뿜었다. 관중들은 그의 모습에 감동의 환호와 박수를 아낌없이 보냈다(관련기사 : 의족 차고 언덕 등반한 성화 주자 "여러분은 이미 승리자이고 영웅").

[수호랑·반다비] 귀여움으로 올림픽·패럴림픽 정복  

수호랑과 친해진 북측선수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북한 선수단이 8일 오전 강릉 선수촌에서 열린 입촌식에서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함께 춤을 추고 있다.

▲ 수호랑과 친해진 북측선수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북한 선수단이 지난 2월 8일 오전 강릉 선수촌에서 열린 입촌식에서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함께 춤을 추고 있다. ⓒ 연합뉴스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는 그야말로 '열일'했다. 올림픽 마스코트였던 수호랑은 서쪽을 지켜주는 신령한 동물 '백호'를 본떠서 만든 캐릭터다. 이름은 선수와 참가자·관중을 보호한다는 '수호'의 의미와 호랑이와 강원도 정선아리랑을 상징하는 '랑'을 합쳐서 만들었다.

SNS를 통해 '혼밥 수호랑'·'수호랑 머리끼임' 등 영상이 널리 퍼지면서 인기몰이에 나섰다. 메달리스트에게만 주어졌던 '어사화 수호랑'을 구하고자 하는 요청도 온라인에서 빗발쳤다(관련기사 : "귀여울려고 작정했네ㅠㅠ" 치명적인 수호랑 영상).

개막 무대 등장한 반다비 9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식에서 마스코트 반다비가 공연하고 있다.

▲ 개막 무대 등장한 반다비 3월 9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개막식에서 마스코트 반다비가 공연하고 있다. ⓒ 이희훈


올림픽 땐 수호랑에 비해 인기 없었던 패럴림픽 마스코트 반다비도 패럴림픽 개회 후 인기몰이에 나섰다. 반달가슴곰을 본뜬 반다비는 '반달'을 의미하는 반다와 '대회'를 의미하는 비를 합친 이름이다. 수호랑이 1988년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를 계승했다면 반다비는 1988년 서울패럴림픽 마스코트 곰두리를 계승한 것이다.

반다비는 지난 9일 패럴림픽 개회식에서 화려하게 데뷔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스노보드를 타고 등장한 반다비가 화려한 춤 실력을 선보이면서 '댄스머신'으로 등극했다. 올림픽 기간엔 수호랑에 밀려 다소 판매가 미진했지만 패럴림픽 개회 후엔 올림픽 공식 매장인 '슈퍼 스토어'에 비치했던 머그컵이나 안마봉 등 상당수의 반다비 관련 제품들이 품절되기도 했다(관련기사 : '댄스머신' 반다비의 몸짓 "입덕할 것 같아").

[영미!] 온 국민이 함께 부른 그 이름, 올림픽 이후에도

'이겼다!' 환호하는 '팀킴' 2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한국과 일본의 준결승에서 승리를 확정하고 기뻐하고 있다.

▲ '이겼다!' 환호하는 '팀킴' 지난 2월 2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한국과 일본의 준결승에서 승리를 확정하고 기뻐하고 있다. ⓒ 이희훈


올림픽 은메달을 차지한 여자 컬링 팀의 김영미. 스킵 김은정이 투구 후 애타게 부르던 이름 '영미'는 이번 대회를 통해 가장 유명한 이름이 됐다(관련기사 : 평창올림픽은 끝났지만, '안경선배'가 남았다).

영미로 상징되는 여자 컬링팀의 활약은 이번 올림픽에서 가장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팀원과 감독을 포함한 6명 모두가 김씨여서 대회 초반 외국 기자들을 혼란에 빠뜨렸던 그들은 경기가 진행될수록 실력으로 온 국민을 행복에 빠뜨렸다. 주전 선수들이 경북 의성에 살던 영미, 영미 친구(김은정), 영미 동생(김경애), 영미 동생 친구(김선영)으로 구성된 기막힌 사연도 재미를 불러일으켰다.

스킵의 불끈 쥔 주먹 '좋았어!' 평창동계패럴림픽 휠체어컬링 한국 대 노르웨이의 준결승이 16일 오후 강릉 컬링센터에서 진행됐다. 서순석 선수가 연장전으로 가는 동점 샷을 성공시킨 뒤 기뻐하고 있다.

▲ 스킵의 불끈 쥔 주먹 '좋았어!' 평창동계패럴림픽 휠체어컬링 한국 대 노르웨이의 준결승이 지난 16일 오후 강릉 컬링센터에서 진행됐다. 서순석 선수가 연장전으로 가는 동점 샷을 성공시킨 뒤 기뻐하고 있다. ⓒ 소중한


이러한 '팀 킴'의 열풍은 패럴림픽까지 이어졌다. 휠체어컬링 경기마다 관중들이 가득 찼고, 곳곳에서 "영미!"라는 환호성도 나왔다. 이런 열기에 휠체어컬링 팀 스킵 서순석은 "가슴이 뜨거워졌다"며 울먹이기도 했다. 휠체어컬링 팀은 예선을 1위로 통과하고, 최종 4위라는 호성적을 냈다(관련기사 : 두 '마술사'의 눈물, 오벤저스 덕분에 행복했다 ).

"할아버지께서 지어준 이름이 조금 옛날 이름이라 솔직히 마음에 안 들었다"던 김영미는 대회가 끝난 후 "관중 분들이 제 이름도 많이 불러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살아갈 것 같다"고 말했다. 비슷한 생각을 가졌던 전국 방방곡곡의 '영미'들에게도 그가 큰 힘이 됐으리라(관련기사 : 김영미-김은정, '팀 킴'의 두 언니는 개명을 생각했었다 ).

[사상 최초] 평창에서 쓴 새 역사들

 스켈레톤 윤성빈 선수가 16일 오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슬라이딩 센터에서 3차 주행 출발을 하고 있다.

스켈레톤 윤성빈 선수가 지난 2월 16일 오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슬라이딩 센터에서 3차 주행 출발을 하고 있다. ⓒ 이희훈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은 '사상 최초'란 수식어를 대한민국에 안겨줬다. 한국은 지금까지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등 빙상 3개 종목에서만 메달을 수확했다. 그러나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땐 달랐다.

스켈레톤 윤성빈 선수가 네 차례의 주행 중 트랙 신기록을 세 번이나 작성하면서 '퍼펙트 금메달'을 따냈다. 한국 설상 종목 사상 첫 메달이자 썰매 종목의 아시아 선수 최초의 금메달이었다. 원윤종·전정린·서영우·김동현으로 이뤄진 봅슬레이 4인승 팀도 아시아 선수로는 그 누구도 밟지 못했던 최초의 봅슬레이 4인승 은메달을 획득했다. 0.01초까지 같은 기록을 낸 니코 발터(독일) 팀과의 공동 은메달이었다. 이 역시 한국 봅슬레이 사상 최초의 메달이다(관련기사 : 스켈레톤 무서워 울던 아이, 올림픽 금메달 거머쥐다).

썰매의 쾌거는 설상에서도 이어졌다. '배추보이' 이상호는 스키 스노보드 남자 평행대회전에서 은메달을 땄다. 이는 한국 스키 58년 만에 거둔 사상 첫 메달이었다.

 노르딕스키 신의현 선수가 17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달플라자에서 열린 크로스컨트리 남자 7.5km 좌식 부문 수상식에서 금메달을 받고 메달에 입맞춤을 하고 있다.

노르딕스키 신의현 선수가 지난 17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달플라자에서 열린 크로스컨트리 남자 7.5km 좌식 부문 수상식에서 금메달을 받고 메달에 입맞춤을 하고 있다. ⓒ 이희훈


패럴림픽에서도 한국의 도전은 이어졌다. 노르딕 스키(바이애슬론·크로스컨트리 스키) 전 종목에 출전한 신의현 선수가 남자 크로스컨트리 스키 7.5km 좌식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한국 패럴림픽 첫 금메달이자, 비장애·장애를 통틀어 노르딕 스키 부문에서 처음 거둔 메달이었다(관련기사 : 엄마 앞에서 무너졌던 신의현 "약속 지킨 것 같아 울컥했다").

[우정] 고다이라와 이상화, 남과 북의 특별한 응원

 이상화 선수가 18일 오후 강원도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미터에서 37초33을 기록하며 은메달을 획득한 뒤 태극기를 들고 일본 고다이라 선수와 트렉을 돌고 있다.

이상화 선수가 지난 2월 18일 오후 강원도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미터에서 37초33을 기록하며 은메달을 획득한 뒤 태극기를 들고 일본 고다이라 선수와 트렉을 돌고 있다. ⓒ 이희훈


이상화 선수가 출발선에 들어서자, 고다이라 선수는 검지를 입술 위로 가져갔다. 직전에 자신이 올림픽 신기록을 세우며 1위에 이름을 올린 뒤 관중석의 환호가 계속되자, 이상화의 출발을 위해 정숙을 부탁한 것이다.

'탕' 소리와 함께 이상화는 출발했고, 결과는 고다이라에 밀린 2위였다. 이전 두 올림픽(밴쿠버·소치)에서 금메달을 걸었던 이상화, 그때는 메달권에서 전혀 이름을 볼 수 없었던 고다이라여서 어찌 보면 악연일 수도 있지만 이상화는 눈물을 펑펑 쏟으며 가장 먼저 고다이라에게 다가갔다. 고다이라가 가장 먼저 간 곳도 이상화가 있는 곳이었다. 두 선수는 서로를 껴안았고 "존경한다"는 말을 주고받았다(이상화와 고다이라의 포옹, 감동적인 귓속말).

두 사람의 모습에 많은 이들이 감동했다. 특히 역사적으로 불편한 관계인 한국과 일본 선수의 우정에 "일본에 지면 현해탄에 뛰어들어라" 식의 기존 한일전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었다. 여기에 고다이라의 대기만성 사연이 알려지면서 한국 국민들조차 큰 박수를 보냈다(관련기사 : "이상화 존경한다"... 고다이라 나오가 쓴 '금메달 드라마' ).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북측 마유철 선수가 11일 오전 강원도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크로스컨트리 경기를 마치자 남측 이정민 선수가 찾아와 대화를 하던 중 마지막으로 들어오는 북측 김정현 선수를 향해 엄지를 지켜세우고 있다.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북측 마유철 선수가 지난 11일 오전 강원도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크로스컨트리 경기를 마치자 남측 이정민 선수가 찾아와 대화를 하던 중 마지막으로 들어오는 북측 김정현 선수를 향해 엄지를 지켜세우고 있다. ⓒ 이희훈


남북 선수들의 우정 또한 감동을 자아냈다. 정치 논리로 인해 시작부터 필요 이상의 시선에 시달려야 했던 올림픽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은 경기 중 보여준 투혼과 헤어지던 날 쏟아낸 눈물로 모든 논란을 불식시켰다(관련기사 : 울음바다가 된 단일팀의 마지막 날 "우리 꼭 다시 만나").

올림픽 크로스컨트리스키 경기에서 북측 코치들이 홀로 꼴찌로 달리는 남측 김은호 선수를 "한둘, 한둘" 소리내며 응원한 모습도 많은 이들의 가슴에 남았다. 이는 패럴림픽까지 이어졌다. 크로스컨트리스키 남자 좌식 경기의 남측 이정민 선수는 꼴찌로 들어오는 북측 김정현 선수를 결승선에서 기다리다가 격려하기도 했다(관련기사 : "정현아! 정현아!" 결승선 뒤편, 남북 선수 함께 있었다).

[갈등] 옥의 티는 있었다

관중향해 큰절하는 김보름 김보름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태극기를 펼쳐놓은 김보름 선수가 관중들을 향해 큰절하고 있다.

▲ 관중향해 큰절하는 김보름 김보름 선수가 지난 2월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태극기를 펼쳐놓은 김보름 선수가 관중들을 향해 큰절하고 있다. ⓒ 이희훈


아름다운 장면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올림픽에 걸맞지 않는 '왕따 논란'이 일었다.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였다. 마지막 선수의 기록으로 성적을 결정하는 팀 추월 경기였지만 김보름·박지우 선수가 크게 뒤처진 노선영 선수를 내버려둔 채 결승선을 통과했다. 특히 김보름 선수가 경기 후 오히려 노 선수를 탓하는 듯한 뉘앙스의 인터뷰를 하면서 논란이 크게 일었다.

백철기 감독과 김보름 선수가 하루 뒤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했지만 노 선수가 직접 이를 반박하면서 진실게임 공방으로 흘렀다. 빙상계의 파벌문제까지 다시 거론되고 김 선수 등의 퇴출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이 때문에 김보름 선수는 주종목인 매스스타트에서 은메달을 따고도 고개를 숙였다(관련기사 :  눈물 쏟은 김보름 "노선영 못 챙긴 잘못 크다").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을 비롯한 체육회 관계자들이 자원봉사자들에게 막말 등 '갑질'을 했다는 논란도 제기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 예약석을 무단으로 차지한 이 회장을 비롯한 체육회 관계자들이 자리를 옮겨달라는 자원봉사자의 요청에 "우린 개최국이야. 머리를 좀 써라"고 막말을 했다는 내용이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 회장이 직접 자원봉사자를 만나 사과했다.

자원봉사자의 열악한 처우도 논란이 됐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대신 전해드립니다' SNS 페이지를 통해 불편한 숙소와 교통 문제 등이 제기됐고, 실제로 자원봉사자들이 개회식 직전 보이콧을 하려는 움직임까지 있었다. 이 때문에 '자원봉사자 2000명 이탈설'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조직위가 뒤늦게 수습에 나섰지만 이미 '흠'이 난 상태였다.

지난 16일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의 성명서를 통해, 올림픽 기간 중 전문인력 자원봉사자들이 여성 자원봉사자를 강제추행하고 폭언을 퍼붓거나 술을 강권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사실도 뒤늦게 알려졌다.

[가족] 눈물과 웃음, 그들이 있어 가능했다 

 장애인 노르딕스키 신의현 선수가 10일 오후 강원도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바이애슬론 남자 7.5㎞ 좌식 종목 경기를 마치고 결과를 아쉬워하자 어머니 이회갑씨가 위로하고 있다.

장애인 노르딕스키 신의현 선수가 지난 10일 오후 강원도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바이애슬론 남자 7.5㎞ 좌식 종목 경기를 마치고 결과를 아쉬워하자 어머니 이회갑씨가 위로하고 있다. ⓒ 이희훈


감동을 자아냈던 선수들 곁엔 언제나 가족이 있었다. 쇼트트랙 여자 1500m 경기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최민정 선수는 "엄마 나 금메달 땄어. 이제 가족여행 가자"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올림픽을 1~2주 앞두고 엄마가 제게 손편지를 써줬는데 그 편지를 선수촌에 가져왔다. 경기 전날이나 힘들 때 읽으면서 위로받았다"고도 밝혔다. 최 선수가 쇼트트랙 여자 500m 경기에서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은메달을 놓쳤던 뒤의 일이라 더욱 와 닿는 말이었다.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신의현 선수는 앞서 메달 획득에 실패했을 때 어머니를 만나 위로 받았다. 기자들 앞에선 멋쩍은 웃음으로 실망감을 감췄던 그는 어머니를 만나선 눈물을 보였다. 어머니 이회갑씨는 그런 그를 "잘했어. 우리 아들 최고여"라고 감쌌다. 신 선수는 금메달 획득 후 "어머니를 웃게 해드려 기쁘다. 오래오래 행복하게 해드리겠다"고 말했다(관련기사 : "메달 없어도 괜찮아, 아들!" 국가대표 신의현-이정민의 엄마).

절절한 사부곡·사모곡도 있었다. 이번 대회에서 김연아 선수 이후 한국 피겨 올림픽 최고 성적을 거뒀던 최다빈 선수는 경기 후 "(하늘에 있는) 엄마가 항상 응원해주셔서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최 선수의 어머니는 지난해 6월 암투병 중 세상을 떠났다. 이로 인해 최 선수는 올림픽 출전을 포기하려 했다. 그러나 당당히 딛고 일어나 올림픽 무대를 빛냈다. 그는 "국내 1차 선발전에 나가기도 무서웠지만 올림픽은 내 꿈이자 엄마의 꿈이었다. 그래서 선발전에 나섰다"며 "엄마가 곁에 계셨다면 꼭 안아주셨을 것 같다"고 했다.

패럴림픽 동메달을 획득한 장애인 아이스하키 팀의 '에이스' 정승환 선수는 고인이 된 아버지 영전에 메달을 바치겠다던 약속을 지켰다. 그는 경기 후 "금메달은 아니지만 동메달 땄습니다. 아버지!"라면서 "조금 늦었지만 아버지께 꼭 메달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관련기사 : 선수와 관중 함께 울었다 "내 인생 최고의 애국가").


평창동계패럴림픽 평창올림픽 폐회식 신의현 아이스하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