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시민단체가  15일 오후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인천 시민단체가 15일 오후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인천시 군·구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위가 마련한 4인 선거구 4곳 중 한 곳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2~3인 선거구로 쪼개졌다.

인천시의회기휙행정위원회는 15일 '인천시 기초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의 결과 시 획정위(안)에 대해 박영애(비례, 자유한국당)의원이 동구 3인 2곳 선거구를 2인 3곳 선거구, 남구 4인 선거구를 2인 2곳, 서구 4인 선거구 2곳을 각각 2인 선거구로 쪼개는 수정안을 3대 1로 통과시켰다.

특히 서구 4인 선거구 3곳 중 라선거구(청라 1, 2, 3동, 가정 1, 2동, 신현 원창동)만 남기고, 나머지는 2인 선거구 4곳, 3인 선거구 1곳으로 결정했다.

기획행정위원회 전경 ⓒ 인천뉴스
 기획행정위원회 전경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구청장 출마로 2명의 의원이 사퇴해 이날 허준 위원장을 새로 선출해 열린 기획행정위원회는 박영애 의원의 수정제안 표결 결과, 더불어민주당 이용범 의원이 반대했으나 자유한국당 3명 의원이 찬성했다.

인천시 군·구의회는 2인 선거구 25곳, 3인 선거구 18곳, 4인 선거구 1곳이다.

군·구의회 의원 조례안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이 과반수라 16일 제147회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가 확실시 되고 있다.

인천시 군·구의회 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8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군·구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했다.

작년 10월에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이날 2인 선거구 13곳, 3인 선거구 20곳, 4인 선거구 4곳 등 모두 37곳 선거구의 의원 정수 및 선거구역을 마련했다.

인천시 군구 의회 의원 선거구 수정안 ⓒ 인천뉴스
 인천시 군구 의회 의원 선거구 수정안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치개혁인천행동은 자유한국당의 선거구 쪼개기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2014년보다 후퇴한 최악의 조례 심의라고 기획행정위원회를 규탄했다.

이 단체는 15일 논평을 내고 "2014년 보다도 후퇴한 최악의 결과를 가져온 기획행정위원회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특히 이번 조례 심의에 나선 박영애, 황인성, 허준 자유한국당 의원은 민심을 외면하고 자리보전을 위한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천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가 될 수 없다. 본회의를 앞 둔 지금 인천시의회가 민심을 외면하지 않는 결정을 내리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시 획정위(안)을 존중하여 군구의회 선거구를 확정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도 군구 의회  의원 선거구 쪼개기를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선거구 획정위원회 안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와 비교해, 2인 선거구는 16개에서 13개로 줄이고, 3인 선거구는 19개에서 20개로 늘리며, 4인 선거구는 3개에서 4개로 늘렸다"며 "이러한 획정위원회 안은 시의원 선거구와 군·구의원 선거구의 불일치로 인한 여러 부작용을 해소하고 3·4인 선거구를 늘림으로써, 군소정당의 지방자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유권자의 선택권을 보장하자는 취지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등 여러 정당은 물론이고, 선관위와 시민사회 등도 가장 합리적인 안으로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3·4인 선거구 5개를 다시 2인 선거구 9개로 쪼개버렸다"며 "자유한국당은 오늘의 폭거를 통해 시민권리와 풀뿌리 민주주의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고 오직 당리당략만을 쫓는 정당임을 다시 한 번 자인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16일 본회의에서도 자유한국당의 일방적인 안이 통과된다면, 시민들은 반드시 이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임을 경고한다"며 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시민들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16일 본회의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태그:#인천뉴스, #인천시의회, #군·구 4인 선거구, #정치개혁인천행동, #최악의 결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