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수학문화관.
 경남수학문화관.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수학문화관 어드벤처관.
 경남수학문화관 어드벤처관.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수학'의 개념을 도입한 놀이와 체험 공간인 수학문화관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창원시 성산구 창원중앙중학교 안에 경남수학문화관을 조성하고, 14일 개관식을 열었다.

3월 14일은 '파이(π)의 날'이다. 원주율 3.14를 의미해 이날을 '파이(π)의 날로 정한 것이다. 교육청은 이날을 맞아 창원컨벤션센터 제3전시관과 경남수학문화관에서 전국 처음으로 수학문화관 개관식과 수학교육컨퍼런스를 열었다.

'미래사회! 수학교육에서 꿈을 찾다'라는 주제로 처음 열린 이번 경남수학문화관 개관 행사에는 박종훈 교육감을 비롯해 학부모와 학생, 수학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교육청은 "경남수학문화관은 미래지향적 수학교육 인프라 구축의 허브기관으로서, 경남수학교육의 연구·발전을 도모하고,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수학교육 변화의 견인차 역할을 맡는다"고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체험·탐구 과정 중심의 수학교육과 수학수업혁신이 가져올 타 교과의 변화, 교실혁신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 교육감은 "중장기적으로 수학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수학교육연구센터를 개소했으며, 수학교육연구센터 자문위원 위촉을 통해 경남을 수학교육 연구의 메카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경남수학문화관에서 다양한 체험을 했다. 이곳에는 체험탐구관, 수학클리닉실, SW교육체험실, 수(數)북카페, 수학어드벤처관이 들어서 있다. 또 참가자들은 대형 수학놀이기구체험, 세계의 다양한 수학놀이, 인공지능 매트리킹과의 대결, 화성탈출프로그램 등 경남수학문화관의 다양한 콘텐츠를 탐방해 보는 매쓰투어(Math tour)를 체험했다.

수학교육컨퍼런스에서는 수학교육전문가 2명과 초·중등교사 300여명이 참석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학이 갖는 가치와 미래수학교육을 전망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미래수학 전문가 박형주 총장(아주대학교)은 "미래시민교육의 핵심은 수학의 사유방식이 논리적 추론을 통해 타인을 설득하는 가장 강력한 방식"이라며 "이러한 사유방식은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새로운 개념과 체계를 설계할 수 있는 수학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수학교육 전문가 나귀수 교수(청주교육대)는 "미래수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비전으로 수학적 사유의 힘을 길러주는 수학적 핵심역량과 공감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이라며, 이를 위해 "체험·탐구·협업·과정중심의 수학교육 실천전략"을 강조했다.

경남수학문화관은 양산, 김해, 밀양, 거제, 진주, 거창 등 6개 지역수학체험센터와 지속적 교류를 통해 수학체험교육 벨트를 구축하고, 역량중심 미래교육 변화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체험 신청은 경남수학문화관 홈페이지(http://gnmc.gnse.kr/)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경남수학문화관 개관식.
 경남수학문화관 개관식.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수학문화관.
 경남수학문화관.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관.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관.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수학문화관.
 경남수학문화관.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수학문화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