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자유한국당이 시도할 것으로 보이는 '기초의원 4인 선거구 쪼개기'에 반대하고 나섰다. 정의당·민중당 경남도당이 성명과 1인시위를 열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도 같은 목소리를 낸 것이다.

경상남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정재욱)는 오는 6·13 지방선거에 적용될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12일 최종 확정했다. 획정안을 보면, 시군의원 총정수는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현행정수 260명보다 4명 늘어난 264명(지역구 228, 비례 36)이다.

창원시(43→44), 진주시(20→21), 김해시(22→23), 양산시(16→17)는 2014년 지방선거에 비해 각 1명씩 늘어났고, 나머지 14개 시군은 정수 변동이 없다.

이번 시군의원 선거구는 총 84개 선거구로 2인 38개(45%), 3인 32개(38%), 4인 14개(17%)다. 4인 선거구는 현행 2개에서 14개, 3인  선거구는 31개에서 32개로 늘어난 반면, 2인 선거구는 현행 62개에서 38개로 줄어 들었다.

획정위는 12일 획정안을 담은 보고서를 경남지사(권한대행)한테 제출했다. 경남도는 이 내용을 담은 '경상남도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13일 경남도의회에 제출하고, 도의회는 16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다룰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기초의원 3~4인 선거구 확대에 반대하고, 2인 선거구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자유한국당 절대 다수인 경남도의회는 오는 16일 '3~4인 선거구 쪼개기'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13일 낸 자료를 통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된 획정안(잠정안)을 자유한국당은 수용하라"고 했다.

이들은 "경남지역만을 보더라도 도민들의 입장과 달리 조금은 불만족스러운 점이 있긴 하지만, 기초의원 선거와 관련하여 양당체제 하에서 만들어진 2인 선거구를 줄이고 4인 선거구를 확대하는 획정안이기에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다수를 차지한 경남도의회에서는 이번 획정안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며 "최근 홍준표 당대표가 서울시의 선거구획정과 관련하여, 4인선거구제의 확대를 몸으로라도 막아라는 지시 때문"이라 덧붙였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옛 한나라당 때도 2005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구 획정 관련(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하여 버스에서 날치기 통과를 시켰고, 2014년에는 획정안을 결정하지 못한 채 선관위의 규칙으로 지방선거를 치르게 한 전례가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에도 자유한국당이 장악한 도의회에서 획정안에 대해 반대를 한다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도민들의 큰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 했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자유한국당이 추진하려는 2인 선거구제 유지 또는 분할은 중선거구제의 기본취지를 파괴하는 행위이며, 표의 등가성과 비례성을 철저히 훼손하는 행위"라 했다.

이들은 "2인 선거구제로의 분할 행위는 '로컬정당'과 '소수정당'을 지지하는 도민과 유권자들의 의사를 무시하는 행동이며, 다시금 자유한국당이 도의회와 기초의회의 일당독점을 위한 방법 수단일 수밖에 없음을 경고한다"고 했다.


태그:#경상남도의회,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