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은 12일 오후 대전시의회 현관 앞에서 '4인 선거구 획정안 의견'을 촉구하는 24시간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은 12일 오후 대전시의회 현관 앞에서 '4인 선거구 획정안 의견'을 촉구하는 24시간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의회가 오는 13일 '대전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기초의회 4인 선거구 신설안'을 심의할 예정인 가운데,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위원장이 '4인 선거구 설치'를 촉구하는 '24시간 철야 농성'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12일 오후 대전시의회 현관 앞에서 "대전시의회는 4인 선거구 의결하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1인 철야 농성'에 들어갔다.

대전시의회는 13일 오전 행정자치위원회와 오후 본회의를 잇따라 열어 '대전광역시 자치구의회 지역구의 명칭, 구역 및 의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 조례개정안에는 '대전시 선구구획정위원회' 전문가의 의견과 시민의견을 듣고 치열한 논의를 거쳐 마련한, '중구와 동구에 4인 선거구를 1개씩 신설하는 내용의 선거구 획정안'이 담겨 있다.

정의당을 비롯한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은 민심이 그대로 반영되는 선거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중선거구제'의 취지를 살리는 4인 선거구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4인 선거구 설치는 서울이나 광주 등에서 거대정당의 반대로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대전의 경우에도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거대정당들의 반대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대전시의회의 2/3를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에도 이를 통과시키지 않을 조짐을 보이고 있어, 소수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

'철야농성'을 시작한 김 위원장은 "선거제도 개혁은 곧 촛불시민혁명을 완성하는 일이다. 이 때문에 지지율만큼 의석을 배석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나 의회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선거구당 선출정수 조정' 등이 이번 공직선거법 개정에서 반영됐어야 하는데,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제 남은 것 하나가 '4인 선거구 획정'이다. 따라서 이것만큼은 반드시 원안대로 의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4인선거구,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