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전남 화순에는 천불천탑의 전설을 품고 있는 운주사가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21기의 석탑과 93기의 불상만 남아있지만, 16세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그때만 해도 석불과 석탑이 각각 1000개씩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

운주사의 천불천탑은 그 숫자만큼이나 많은 전설을 가지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눈길이 가는 건 미륵과 관련된 미완의 전설입니다. 하룻밤에 천 개의 탑과 천 개의 불상을 세우면 와불이 일어나고 미륵이 내려와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고 했지만, 일이 힘들었던 노동자가 마지막에 수탉 소리를 내서 모든 것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는 바로 그 이야기.

아마도 이는 백성의 새로운 세상을 향한 갈망과 천불천탑을 만들던 사람들의 고단함을 나타낸 이야기겠죠. 그 당시 미륵은 민중들이 오랫동안 바라 마지않던 구세자였을 겁니다.

운주사 천불천탑의 특징은 그 수준이 매우 조악하다는 것입니다. 여느 사찰의 것들과 달리 섬세하지도, 정교하지도 않습니다. 동네 장인들이 만든 듯 투박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런데 그게 매력입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듯 친근합니다. 그래서 더 정이 갑니다. 역사는 결코 힘 있는 소수가 아니라 이름 없는 민중에 의해 앞으로 나간다는 가르침을 주는 것도 같습니다.

화순을 가면 꼭 운주사를 가시기 바랍니다. 그곳에서 새로운 천불천탑의 전설을 함께 그릴 수 있기를.



태그:#모이, #화순, #운주사, #신증동국여지승람, #여행생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와 사회학, 북한학을 전공한 사회학도입니다. 물류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일을 했었고, 2022년 강동구의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일상의 정치, 정치의 일상화를 꿈꾸는 17년차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제가 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