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수단체가 주최한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해치마당에서 광화문광장에 있던 촛불 조형물을 끌어내려 파손하고 있다.
▲ 촛불조형물 파괴하는 '태극기집회' 참석자들 보수단체가 주최한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해치마당에서 광화문광장에 있던 촛불 조형물을 끌어내려 파손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강원 춘천)이 보수단체들의 일명 '3.1절 태극기 집회'에서 벌어진 '희망촛불' 조형물 방화 사건을 감싸고 나섰다. "서울시가 철거를 하지 않고 두고 보니 시민들이 철거해준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김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찰이 (희망촛불을) 부순 혐의로 시민을 체포했는데, 그 조형물은 불법조형물이다"라면서 "그런 것으로 시민을 체포하나? (서울시가) 다시 세울 것도 아니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더 나아가 기념탑 파손 혐의로 체포된 50대 여성을 '유관순 열사'에 비유하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3.1절에 태극기 들고 만세 불렀다고, 유관순 누나를 체포했던 경찰이 왜 떠오를까"라면서 "반 태극기 친 촛불 편파 경찰이 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시 집회 참가자들은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촛불 조형물을 넘어뜨리고 불을 질렀다. 이 과정에서 조형물에 달려있던 수백여 개의 세월호 추모 노란 리본이 불에 타고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일부 취재진이 참가자들에 의해 폭행을 당하기도 했다.   

서울시 "조형물 외에도 서울시민 재산 다수 손괴... 조치 취할 것"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연령 하향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연령 하향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은 김 의원의 주장에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설사 불법 조형물이라하더라도, "공공이 알아서 철거할 일이지 개인이 아무나 철거하면 되느냐"라는 것이었다.

박 시장은 같은 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선거연령하향 촉구 공동기자회견' 직후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에게 "어떤 경우에도 공공시설이나 공공장소에 설치된 시설물을 손괴하거나 방화하는 것은 또 다른 범죄나 처벌의 대상이다"라면서 "서울시도 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1일에도 자신의 SNS에 "평화적인 집회는 당연히 보호되어야 한다. 그러나 공공 장소에서 시설을 파괴하고 방화하는 행동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촛불기념비에 방화하고 훼손한 행우는 마땅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서울시는 당시 집회에서 파손된 난간, 유리 등 공공재산 파괴에 대한 책임도 물을 방침이다. 김주명 서울시장 비서실장은 "희망촛불 조형물이 아니라, 그 때 여러 가지 시설물 손괴가 있었다"면서 "이는 서울 시민의 시설물이고 재산이라 그 부분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시에서 취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으로 경찰에 소환된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를 변호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 보수단체 극렬 집회... 한반도기 태우고 경찰 때리고).

조 대표가 이끈 극우 진영 집회 참가자들은 지난달 1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광장에서 한반도기와 인공기 등을 방화하며 경찰과 마찰을 빚은 바 있다. 그는 "며칠 전 옥외 기자회견을 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인데, 김정은과 인공기를 태운 것을 조사한다는 것이다"라면서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인 경찰청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맹비난했다.


태그:#김진태, #조원진, #박원순, #촛불, #희망촛불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