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대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학본부는 가해 교수 전원을 즉각 수업에서 배제하라”고 밝혔다.
 제주대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학본부는 가해 교수 전원을 즉각 수업에서 배제하라”고 밝혔다.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그릇된 위계질서에 따른 성폭력 고발, 일명 '미투(Me too) 운동'이 지역, 분야를 가리지 않고 터져나오는 가운데, 제주대 학생들이 성폭력 가해 교수들의 수업 배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지역 '미투 운동'의 진원지가 상아탑이 될 공산이 커졌다.

제주대학교 4대 학생자치기구(총학생회, 총여학생회, 총대의원회, 동아리연합회)와 단과대학 대표들이 모인 '제주대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학본부는 성폭력 가해 교수 전원을 즉각 수업에서 배제하고 교수회는 공식 사과하라"고 밝혔다.

최근 제주대 교수 2명은 성추행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사범대 교수 A씨(53), 경상대 교수 B씨(45)씨는 제자들의 신체 중요부위를 만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니라 제주대 인권센터에도 교수의 성추행과 갑질 의혹 등에 대한 학생 제보가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장은 일파만파 커질 전망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제주대 중앙운영위원회는 성명서에서 "강자가 약자에게, 힘 있는 자가 힘없는 자에게,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서 본인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쾌락을 얻으려는 무책임하고 비열한 행위들이 널려있는 곳으로 대학이 변질돼 간다"고 분개했다.

또 "스승과 제자가 가르침을 받고 함께 가르침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갑과 을의 관계로 바뀌고 지위를 이용해 대학의 의미를 퇴색시켜가는 현재의 상황들을 더 이상 바라보고 있을 수는 없다"며 중앙운영위원회 산하에 '학생 인권 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러면서 대학, 교수회에 세 가지를 요구했다.

▲ 대학 본부는 가해 교수 전원을 즉각 수업에서 배제할 것 ▲ 교수회는 현재 상황에 대해 공식 사과할 것 ▲ 대학 본부와 교수회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이다.

문성빈 제주대 총학생회장은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학생 인권 대책위원회는 총학생회장이 위원장을 맡아 중앙운영위원회 주요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하는 조직"이라며 "학생 자치 기구별로 성폭력 사례를 전수조사하는 방안, 학생과 학생이 1:1 상담하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제주대 교수 두 명 가운데 한 명은 지난달 27일부터 총장 직권으로 수업에서 배제됐다. 송석언 총장이 임명받은 지 6일 만에 내린 결정이다.

송석언 총장은 "나머지 교수 한 명은 아직 (대학 본부 차원의) 사실관계 파악이 덜 됐다.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총장의 직권 범위 안에서 필요한 조치를 내리겠다. 향후 징계는 별개 문제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성폭력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만큼 앞으로 학교는 심각성에 상응하며 즉각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학가에서는 특히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교수들의 성희롱·성폭력 사례가 상당수 회자되었던 만큼 이번 학생회 차원의 '학생인권대책위원회' 출범이 제주지역 '미투 운동'의 시발점이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미투, #제주대, #성추행 교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