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히로시마 역 정류소 출발 준비중인 히로덴
▲ 히로시마 역 정류소 히로시마 역 정류소 출발 준비중인 히로덴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히로시마시내에는 아직도 노면전차가 달리고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여러 군데 도시에서 노면전차가 다니는 것이 신기하죠. 심지어 대도시인 도쿄에도 노면전차가 있을 정도입니다.

히로시마 시내와 근교를 연결 하는 히로시마 시민의 발인 히로시마 시 전차는 "히로덴(広電)"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교통수단으로 히로시마 시내와 근교 관광지인 미야지마까지 연결 해줍니다. 히로시마는 특히 삼각주에 위치한 해안 도시라 지하수맥이 통과해 지하철을 건설하기 어려운 시 특성상 노면전차가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히로덴은 하루 평균 16만 명이 이 전차를 이용 하는데 노면전차 이용률로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가장 메인으로 운행출발을 하는 JR 히로시마 역에는 4곳의 방면으로 운행을 합니다. 1번, 2번, 5번, 6번 계통이 있는데 각 색깔 별로 구별을 해 놓아서 처음 이용하는 외국인도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2번이나 6번 계통으로 히로시마 원폭 돔이나 히로시마 평화기념 공원을 가기 위해 이용 하죠. 더 멀리 미야지마구치까지 가려면 2번 계통을 이용 하면 됩니다. 1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멀기도 멀죠.

히로시마 시내를 달리는 히로덴 내부
▲ 히로덴 내부 히로시마 시내를 달리는 히로덴 내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히로덴은 시내구간은 한 번 탑승에 180엔 정액을 받습니다. 4번 이상 탑승 하시려면 1일 승차권을 추천합니다. 600엔으로 시내구간을 하루 종일 이용이 가능하죠. 미야지마 페리승선권이 포함된 1일 승차승선권은 840엔입니다. 미야지마를 함께 보시려면 1일 승차승선권을 추천합니다. 만약 3일 이상 히로시마에 머문다면 히로시마 투어리스트 패스가 낫습니다. 3일간 1000엔으로 히로시마+미야지마 관광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2번 계통은 워낙 이용객이 많아 3량 편성으로 운행을 합니다. 시내노면전차에 3량 편성은 일본 내에서도 보기 힘든 편성입니다. 보통 1량이나 2량으로 운행을 합니다만 역시 이곳 히로시마는 시 전차가 대단한 위력을 발휘합니다.50년도 넘은 오래된 전차 부터 최신형의 저상전차까지 다양한 전차들이 오늘도 히로시마 시내를 누비고 있습니다.

원폭 돔 정류장에 정차중인 최신식 히로덴
▲ 최신식 히로덴 원폭 돔 정류장에 정차중인 최신식 히로덴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최신식의 전차는 4개의 굴절 부분이 있어 회전이 아주 용이합니다. 그 중에서도 최신형인 5100형은 2005년 '굿 디자인상'을 수상한 전차 입니다. 전차 내부에는 이곳 히로시마의 프로야구 구단인 히로시마 도요카프의 선수들의 사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류장 안내도 녹음된 히로시마 도요카프 선수들의 육성이 나옵니다. 참 친근한 마케팅이네요. 우리나라도 야구장 근처 역에 가면 그 지역의 선수들이 방송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말 대단하네요. 각 정류소 마다 다른 선수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즐겁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같이 어우러진 히로시마의 대표적 교통수단인 히로시마 히로덴을 타러 이번 주 주말 히로시마로 출발 해 보세요.

히로시마 시내를 누비는 최신식의 히로덴
▲ 히로덴 히로시마 시내를 누비는 최신식의 히로덴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운행구간
히로시마 역 정류소<-->미야지마구치 정류소등 

요금
시내구간 180엔 (정액구간)
히로시마 역 정류소-->미야지마구치 정류소 280엔

덧붙이는 글 | 본 취재는 JR 서일본의 협조로 진행되었습니다.



태그:#히로덴, #히로시마여행, #히로시마열차여행, #일본철도여행전문가서규호, #일본철도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