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짝 웃으며 경기장 떠나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밝은 표정으로 메달을 보여주며 경기장을 떠나고 있다.

▲ 활짝 웃으며 경기장 떠나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밝은 표정으로 메달을 보여주며 경기장을 떠나고 있다. ⓒ 이희훈


기뻐하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시상대에 올라 기뻐하고 있다.

▲ 기뻐하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시상대에 올라 기뻐하고 있다. ⓒ 이희훈


3만7400m. '철인' 이승훈이 평창동계올림픽 레이스를 마무리했다. 마지막 결승선에는 금메달이란 달콤한 열매가 기다리고 있었다.

24일 남자 매스스타트 종목에서 금메달을 거머쥔 이승훈은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꿈의 무대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어 지금 꿈을 꾸고 있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 나와서는 "그 동안 많은 과정도 생각나고 너무 간절히 원했던 메달이었기 때문에 부담감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해냈다는 것에 너무 감격스럽다"라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올림픽이라는 무대만으로도, 여기서 메달을 따는 것만으로도 영광인데 자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에서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매스스타트에서 우승해 꿈을 꾸는 것 같다."

눈물 닦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시상대에 올라 눈물을 닦고 있다.

▲ 눈물 닦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시상대에 올라 눈물을 닦고 있다. ⓒ 이승훈


그는 이번 올림픽에서 총 네 종목에 출전했다. 모두 장거리 종목이었다. 이승훈은 11일 5000m, 15일 1만m, 18일 3200m(팀추월 준준결승), 21일 6400m(팀추월 준결승·결승)를 주행한 데 이어 이날 1만2800m(매스스타트 준결승·결승)를 또 달렸다. 총 3만7400m를 주행한 그는 금메달(매스스타트)과 은메달(팀추월)을 목에 걸었다.

21일 총 2만4600m를 달리고 난 뒤 이승훈은 "한 바퀴, 한 바퀴 돌 때마다 컨디션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었다. 그리고 이날 매스스타트에서 자신의 말이 "근거 있는 자신감"이었음을 스스로 검증했다.

이승훈은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이 된 매스스타트에서, 그것도 자국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우승해 너무 영광스럽다"라며 "많은 분들에게 감사하고 영광을 돌리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그 동안 매스스타트 금메달을 꿈꿔왔고 평창이란 무대를 꿈꿔왔다"라며 "꿈의 무대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어 너무 행복하다. 말로 표현할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금메달 결정짓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환호하고 있다.

▲ 금메달 결정짓는 이승훈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환호하고 있다. ⓒ 이희훈


"8년 만의 금메달, 지금이 더 감격스러워"

이승훈은 2010년 밴쿠버올림픽에서 5000m 은메달, 1만m 금메달을 거머쥐며 장거리 강자로 등극했다. 하지만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선 이 두 종목에서 메달을 목에 걸지 못하며 고배를 마셔야 했다. 그리고 이날 8년 만에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승훈은 "8년 전엔 앞만 보고 달려서 딴 메달이었다"라며 "지금은 많은 생각을 갖고 레이스를 했던 것 같다. 지금의 감격이 더 크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대한 재미있게 하려고 노력했다. 부담을 느끼기보다 금메달은 이미 갖고 있으니 마음을 비우고자 했다"라며 "매스스타트만큼은 저도 기대를 많이 했고, (기자 여러분도) 다들 기대했잖나. 이뤄져서 기쁘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승훈은 "관중들의 응원이 얼마나 도움이 됐나"는 질문에 "말로 표현할 수 없다. 힘이 떨어졌다고 느낄 때 (응원 덕분에) 힘이 계속 났다"라며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힘을 얻었다"라고 강조했다.

이승훈 매스스타트 금메달!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뒤 함께 경기를 뛴 정재원 선수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이승훈 매스스타트 금메달!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뒤 함께 경기를 뛴 정재원 선수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이희훈


경기 내용과 관련해 이승훈은 "중간 중간 스퍼트를 하는 선수들을 우리 팀 동료(정재원)가 추격해줬고 그러면서 저는 체력을 비축할 수 있었다"라며 "그러면서 마지막 스퍼트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게 주효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승훈은 "쇼트트랙 선수 출신이란 게 얼마나 도움이 됐나"라는 질문에 "상대방을 추월하는 데 있어 쇼트트랙의 테크닉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 능력은 쇼트트랙을 통해 배운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매스스타트 종목엔 저 외에도 쇼트트랙 출신이 많고 인라인스케이트 출신도 많다. 그것만이 제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승훈은 가족들을 향해서도 "(가족들이) 저보다 경기 때 더 긴장한다"라며 "제가 해내서 너무 기쁘고 가족들과 여행도 가고, 쉬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승훈은 4년 후 베이징올림픽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매스스타트) 2연패에 도전해보겠다"라며 의지를 드러냈다.

태극기 게양되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태극기가 가장 높이 게양되고 있다.

▲ 태극기 게양되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이승훈 선수가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태극기가 가장 높이 게양되고 있다. ⓒ 이희훈



평창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 이승훈 금메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