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후 경북도청 프레스룸에서 열린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날 규탄대회 참석자들이 독도는 우리 땅이라며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22일 오후 경북도청 프레스룸에서 열린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날 규탄대회 참석자들이 독도는 우리 땅이라며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 문부과학성이 새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에 독도를 자신들의 고유 영토로 명시한데 이어 시마네현이 '죽도의 날' 행사를 강행하는 등 독도침탈 행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가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이재업 (재)독도재단 이사장, 안동 경안고등학교 학생과 교사 등 10여 명은 22일 오후 경북도청 프레스룸에서 '일본 시마네현 죽노의날 규탄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대한민국 땅 독도 침탈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독도 배지를 달고 '일본은 독도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쓴 어깨띠를 맨 이들은 "일본 시마네현은 매년 2월 22일 소위 '죽도의 날' 행사를 강행하고 아베정부는 6년 연속 차관급 정무관을 파견하는 등 독도 침탈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어 "일본의 이와 같은 작태는 아직도 과거의 제국주의적 침략 야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침략주의 부활을 획책하는 시대착오적 망동임을 전 세계에 고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렴치한 일본의 독도 도발은 대한민국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침략 행위"라고 규정하고 "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고 군국주의 망령을 되살리는 책동으로 엄중히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 조례 즉각 폐기, 도쿄에 개설한 '영토·주권 전시관' 즉각 폐쇄,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 독도영유권 명기 즉각 삭제, 독도 침탈 만행 즉각 중단을 일본에 촉구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북도청에서 열린 일본 죽도의날 규탄행사에서 독도 침탈에 대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북도청에서 열린 일본 죽도의날 규탄행사에서 독도 침탈에 대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관용 도지사는 "일본이 국제법상 어디에도 없는 도발을 연이어 계속 하고 있다"면서 "중앙정부의 대응과는 별도로 독도를 관할하는 관청인 경상북도가 일본의 침탈행위에 맞서 더욱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독도를 분쟁지역화 하려는 일본의 전략에 치밀하게 준비하고 독도를 제대로 알고 지켜야 한다"며 "독도가 우리 민족의 삶이 녹아 있고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평화의 섬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국민 모두가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업 독도재단 이사장은 "독립운동할 때의 마음으로 독도를 지켜야 한다"면서 "경상북도와 의논해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독도에 입도해 하늘에 우리의 영토임을 알리는 고유제를 지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울릉도에서도 일본의 독도 침탈을 규탄하는 궐기대회가 대규모로 열렸다. (사)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와 독도재단, 울릉군, 울릉군의회, 울릉군민 등 300여 명은 여객선 터미널 인근 해변공원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일본의 독도 침탈을 성토했다.

규탄대회 참석자들은 "독도에 대한 엉터리 영유권 주장도 모자라 독도의 날을 제정하고 독도를 국제적 분쟁지역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영토주권 최후 보루이자 상징인 독도를 수호하는 데 주민들이 앞장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난 15일에도 일본의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 발표'를 규탄하는 성명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역사교육을 획책하는 일본 정부의 망동을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태그:#독도, #경상북도, #죽도의날 규탄, #김관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