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1월 3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의 미래, 스마트 서울'이란 주제로 열린 (사)생각연구소 창립 세미나에서 박수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1월 3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의 미래, 스마트 서울'이란 주제로 열린 (사)생각연구소 창립 세미나에서 박수치고 있다.
ⓒ 박영선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21일 오후 4시 50분]

오는 6월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의 3선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를 넉 달 앞둔 시점에서 당 외에서 뚜렷한 대항마가 보이지 않고, 당내 경선에서도 유리한 입지를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시장의 우위는 설 연휴를 앞두고 실시된 두 차례 여론조사에서도 수치로 확인된다(쿠키뉴스-조원씨앤아이 10~12일, SBS-칸타퍼블릭 11~14일.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더불어민주당 후보 적합도
박원순 시장 36.7%, 박영선 의원 14.1%, 우상호 의원 7.8%, 정봉주 전 의원 7.7%, 전현희 의원 2.7%, 민병두 의원 2.4%, 없음 15.4%(조원씨앤아이)
박원순 35.9%, 박영선 15.8%, 우상호 6.6%, 정봉주 3.9%, 민병두 0.9%, 없다 30.7%(칸타퍼블릭)

알려진 바와 같이 민주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년 이상 정당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고, 당내 공직후보를 권리당원 50%, 국민 50% 비율로 경선을 치른다. 타당 지지층의 '역선택' 가능성까지 감안하면, 경선에서는 민주당 지지층이 밝힌 지지후보 비율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민주당 지지층이 생각하는 자당 후보 적합도
박원순 53.5%, 박영선 16.7%, 정봉주 9.0%, 우상호 8.3%, 전현희 2.7%, 민병두 1.8%, 없음 1.6(지지층 414명, 조원씨앤아이)
박원순 51.8%, 박영선 17.8%, 우상호 6.7%, 정봉주 5.0%, 없다 12.4%(지지층 374명, 칸타퍼블릭)

민주당 지지층으로 조사대상을 좁히자 박 시장 지지율이 50%를 돌파한 반면, 다른 주자들 지지율은 소폭 오르거나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박원순 3선'에 대해 시민과 민주당 지지층 여론 엇갈려

칸타퍼블릭은 여기에 더해 박 시장의 연임(3선)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조사 결과, '한 번 더 하는 것이 낫다'(37.3%)보다 '다른 인물로 교체가 낫다'(57.5%)는 의견이 우세했다. 여의도 국회에서 불어오는 '3선 피로감' 불만이 전혀 실체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당내 경선의 키를 쥔 민주당 지지층에게 물어보면, '한번 더'(61.1%)와 '교체'(35.4%)의 우열이 뒤바뀌는 결과가 나왔다. 민주당 시장의 재집권을 탐탁치않게 생각하는 타당 지지층과 달리 민주당 지지층들은 상대적으로 박 시장의 3선 도전을 관대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2위'를 달리던 박영선 의원이 16일 평창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결승전의 '특혜 응원' 논란에 휘말린 것도 박 시장에게는 어부지리가 됐다. 여론의 십자포화를 맞은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튿날 사과문을 올린 후 경선 캠페인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7년간의 시정으로 높은 인지도를 쌓아온 박 시장의 본선 경쟁력은 다른 조사에서도 확인된다.

칸타퍼블릭의 다자 구도 조사 결과는 박원순 30.8%, 오세훈 전 서울시장 10.4%, 황교안 전 국무총리 9%,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8.2%, 박영선 의원 7.5%의 순으로 나왔다. 박 시장이 민주당 후보로 나설 경우 양자구도든 4자구도(민주-자유한국-바른미래-정의)든 42.9%에서 58.1% 사이의 안정적 지지율로 승리하는 것으로 나왔다. 박 시장이 '큰 실점' 없이 경선을 통과하고 본선에서도 여권이 큰 악재 없이 순항할 경우 '3선 시장'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얘기가 된다.

민주당 경선의 남은 변수는 '경선 룰'이다. '권리당원 50%, 국민 50%'라는 경선 비율 외에는 합의된 게 없는데, 동계올림픽 폐막(25일)을 전후로 지방선거기획단(단장 이춘석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논의에 속도를 낼 전망된다.

민주당 관계자와 각 주자들의 얘기를 종합하면, 경선 룰 논의가 본격화될 경우 '컷오프'와 '결선투표'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016년 8월 27일 전당대회에 앞서 4명의 당대표 후보 중 1명을 떨어뜨리는 예비경선을 실시했다. 6명의 주자가 출마할 경우 경선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3,4명으로 후보를 추리지 않겠냐는 얘기가 나온다.

경선 출마를 준비 중인 한 의원은 "다자 구도로는 박원순 시장이 유리하다. 그런 유불리를 떠나서 경선토론회가 중구난방으로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컷오프는 불가피하다. 다른 주자들도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컷오프를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지자체장 등으로 구성된 350명의 제한된 선거인단 투표로 결정한 '2016년 전대' 모델을 적용할 지,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할 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어떤 방식을 채택하든 박 시장이 한 자리 차지하고, 나머지 두 자리 놓고 박영선·우상호·정봉주가 각축을 벌이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민주당 내에선 "결선투표 안 되면 경선 포기자 나올 것" 얘기도

1차 투표의 최다득표자 득표율이 과반(50%)에 미달할 경우 1위와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결선투표'는 보다 논란이 되는 쟁점이다.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박원순 독주' 체제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라도 다른 주자들의 '반(反)박원순 연합'은 불가피하고, 결선투표가 성사되면 자연스럽게 연합이 성사될 것이라는 얘기다. 민주당 내에서는 "결선투표가 관철되지 않으면 경선 자체를 포기하는 주자들이 나올 것"이라는 말도 흘러나오는 형국이다.

현역 의원들의 경우 박 시장에 비해 10%의 페널티를 받게 되는 현행 당규도 경쟁자들로 하여금 결선투표 관철에 더 신경쓰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표 시절인 2015년 9월 "임기를 4분의 3 이상 마치지 않고 다른 공직에 출마하는 선출직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가 정한 기준에 따라 심사결과의 10%를 감산한다"는 규정을 신설했다.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이 당규는 큰 주목을 받지 않았는데, 지방선거가 다가오자 현역의원들 사이에 "현역 지자체장에게 절대 유리한 당규"라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소속의 한 의원은 "20일 회의가 열렸는데, 크게 진전된 것은 없었다. 2월 말, 3월 초가 되면 최고위원회의에 올릴 경선 룰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박영선, #우상호, #정봉주, #서울시장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