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지엠 노조가 20일 지엠 자본 규탄 및 대정부 촉구 기자회견을 통해 30만 노동자의 고용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전국 금속노조 한국지엠 지부는 이날 오전 9시 4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구안 전달과 면담을 위해 청와대를 방문할 예정이다.

노조는 "지엠자본이  명절을 앞둔 13일 군산공장폐쇄를 일방적으로 통보한 현 사태는 대우차 졸속매각 후 글로벌지엠에 대해 견제나 경영감시도 하지 않은 정부(산업은행)의 무책임한 행태에 있다"며 "정부는 2002년 매각 당시부터 현재까지 체결한 협약 중 단 하나도 이행하지 않은 지엠자본의 비상식적인 기업경영을 지속적으로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지엠의 경영실태는 국정감사에서 드러났듯이  이제껏 노동자들의 고혈로 글로벌지엠의 배만 채워 온 상황"이라며 "글로벌지엠의 고금리이자 돈놀이, 이익은 본사가 가져가는 이전가격 장난, 과도한 매츨원가율,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와 쉐보레 유럽철수 비용 한국지엠 부담 등으로 흑자가 날 수 없는 비정상적인 경영이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한국지엠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 공동조사를 요구와 함께 지엠자본에 대해서는 공장패쇄와 구조조정이 아닌 현 사태에 대한 자신들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공개하고 그에 따른 자구책을 요구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TF(아래 TF)와 한국지엠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는 19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한국지엠과 지엠본사의 불합리한 구조개선을 전제로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공동노력을 경주키로 의견을 모았다.

홍영표 TF 위원장은 "지엠본사 차입금 고금리 이자, 이전가격, 기술 자문료, 외국인임직원(ISP) 문제 등 본사와 한국지엠 간 불합리한 구조‧의혹을 개선하는 전제로 조속한 정부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확한 실사가 이뤄지고 불합리한 요소가 제거된다면 정부나 산업은행은 국민 일자리지키기 차원에서라도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것이다.노조 또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 협력과 양보를 할 준비가 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 자리에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홍영표 TF 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TF 소속 의원, 인천지역 국회의원, 협신회 회장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TF는 20일 오전 한국지엠 노조, 배리 앵글 GMI(지엠 인터내셔널) 사장 등 노·사와 연속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태그:#인천뉴스, #한국 지엠 노조, #30만 고용 생존권 보장촉구,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