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GM의 철수설이 파장을 일으키는 가운데 19일 유정복 인천시장은 협력업체 대표들과 만나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제공=인천시>
▲ “한국GM 철수설” 한국GM의 철수설이 파장을 일으키는 가운데 19일 유정복 인천시장은 협력업체 대표들과 만나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한국GM이 군산공장을 폐쇄하며 한국 철수설이 나오는 가운데 1만 2000여명을 고용하며 전국 4개 GM공장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부평공장이 있는 인천시가 사태 확산 저지에 나서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 설 연휴기간 정무경제부시장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운영한 인천시는 연휴 직후인 19일에 유정복 시장이 한국GM 1차 협력사 대표회의체인 '협신회'와 공조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협력사 대표들은 "자동차부품 1차 협력사의 상당수가 한국GM에 납품하고 있다. 한국GM과의 신용 및 거래를 기반으로 GM본사 정식 거래업체로 지정되고, 포드 등 다른 업체와 거래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등 한국 자동차부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며 "정부에 의견 개진 및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세제혜택 등 선제적 조치와 노조 협상에 있어서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시장은 "한국GM은 인천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노조, 협력사,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며 "이르면 내주 초 한국GM, 협력업체, 노조, 경제단체 등 각계 대표들과 함께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한국 GM 회생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협력사들의 절박함과 심각성을 인식하고 그동안 GM측 관계자와 여러 차례 면담을 통해 한국GM 경영정상화를 논의해왔다"며 "세제혜택 등 제도적인 부분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 등 관련기관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오는 21일 중앙정부와 협의를 갖고, 22일에는 노조와 만나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http://www.ing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GM, #한국GM, #한국GM 부평공장, #GM 한국 철수설,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