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후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열린 올림픽 개회식 리셉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리에 앉아 문재인 대통령의 환영사를 듣고 있다.
▲ 이명박, 올림픽 리셉션 참석 9일 오후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열린 올림픽 개회식 리셉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리에 앉아 문재인 대통령의 환영사를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MB 정부 시절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전자가 대신 납부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다스의 미국소송을 대리하는 에이킨 검프에 소송비용 40억 여원을 대납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비서실은 "이 전 대통령은 다스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가 없다, 이 사안을 이건희 회장 사면과 연결시키는 것은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이 회장은 이듬해 (2010년 2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22차 IOC 총회에서 IOC 위원 자격을 박탈당할 처지에 있어 체육계 원로, 여야 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이건희 회장의 사면을 강력히 건의했고, 국민적 공감대도 있었다"라며 "사면 결과 이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큰 공헌을 했다"라고 밝혔다.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MB 정부 시절 있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이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은 지난 15일 검찰에 출석해 MB 정부 시절 청와대 요청에 따라 2009년 다스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 회장의 승인이 있었다는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짧막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짧막한 답변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짧막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구체적으로, 이 전 부회장은 자수서에 김백준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대납을 요청했다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전 부회장은 청와대 요청 이후 미국 로펌에 다스 소송비용 약 370만 달러(한화 약 45억 원 가량)를 대신 지급했다고 진술했으며 대납 논의 과정에서 이건희 회장 특별사면과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이 2009년 10월 소송비를 대납한 지 두 달 뒤 이건희 회장은 IOC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활동을 명분으로 특별사면된 바 있다. 그 해 8월 이건희 회장은 탈세와 배임 등의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이 확정됐으나 4달 뒤 '원 포인트'로 특별사면이 된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정권과 이건희 원 포인트 특별사면 대가로 부당한 뒷거래했다'는 이학수 전 부회장의 진술은 경천동지할 일"이라며 비판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학수 부회장의 진술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다시 밝혀진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과 삼성의 은밀한 뒷거래를 강력히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결국 삼성은 박근혜 정권 때처럼 권력과 유착하며 특혜를 누려온 것이 확인됐다"라며 "청와대는 삼성의 뒤를 봐주고, 삼성은 대통령에게 뒷돈을 챙겨주는 낡은 정경유착의 폐해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셈"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측근과 최측근들에 의해 진술되는 범죄 사실에 대해 불만을 제기할 때가 아니"라며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삼성, #이명박, #이건희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