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평창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이 15일 오후 강원도 강릉 강원프레스센터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평창동계올림픽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평창올림픽은) 절묘한 역사의 변곡점에 위치해 있다. 국내 정치적으로도, 또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동북아 정세에 있어서도, 북미 관계에 있어서도, 경제적으로도. 만약 (평창올림픽이) 없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보면 암담하다”라며 “그래서 이 역사의 선물을 잘 받아들였으면 한다. 그리고 차후에 한반도·한민족이 번영해나가는 토대로, 씨앗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인 최문순 강원도지사. ⓒ 유성호


(강릉=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최문순 강원지사가 17일 "2021년 9회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지사는 이날 강릉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평창올림픽 시설 사후활용도를 높이고 스포츠를 통한 남북 교류와 화합을 이어가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는 대로 구체적인 준비에 착수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회 개최 장소는 평창동계올림픽 시설과 북한 원산 마식령 스키장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마식령스키장 남북 공동훈련 마식령스키장 남북공동훈련에 참가한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상비군들과 북측 국가대표 및 선수들이 1일 북한 강원도 원산 인근에 위치한 마식령스키장에서 공동훈련을 하고 있다.

▲ 마식령스키장 남북 공동훈련 지난 2월 1일 북한 원산 마식령스키장에서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상비군들과 북측 국가대표 및 선수들이 합동훈련을 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남북 스키 선수들의 마식령스키장 합동훈련이 예정된 가운데, 24일 남측 점검단이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을 방문했다.

지난 1월 24일 남북 스키선수들의 마식령스키장 합동훈련 사점점검단에 공개된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 내부 모습. ⓒ 통일부제공


또 2025년 동계 세계군인체육대회와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주최하는 동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남북 공동 유치도 함께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를 계기로 남북 스키선수들이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마식령 스키장에서 공동훈련 등을 크로스컨트리 스키 공동훈련 등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공동훈련을 위해 방북했던 실무점검단은 마식령 스키장 슬로프 코스 난이도와 설질이 좋고 일부 구간 안전시설만 보강하면 훈련장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했었다.

최 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교류 토대가 마련되고 한반도 긴장 완화에 대한 현 정부와 국제사회의 의지도 분명해진 만큼 남북이 함께 동계스포츠 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분위기는 충분하다고 본다"며 "경기장 시설 등 사후활용은 물론 개최 시 실속 등을 충분히 고려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계아시안게임은 1986년부터 4년마다 열리는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 가입국들의 동계스포츠 대회로 지난 8회 대회가 지난해 2월 19∼26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가운데 차기 개최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개최 최문순 강원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