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대전지부와 대전지역 단체들이 11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동호 교육감은 국정화 교과서 반대 시국선언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즉각 취소하고 공개사과 하라"고 촉구했다.(자료사진)
 전교조대전지부와 대전지역 단체들이 11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동호 교육감은 국정화 교과서 반대 시국선언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즉각 취소하고 공개사과 하라"고 촉구했다.(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이 13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해 시국선언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경고'와 '주의'의 행정처분을 받은 대전지역 교사 331명 전원의 '행정처분'을 취소했다.

이번 행정처분 취소 대상 교사들은 지난 2015년 두 차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하여 서명한 교사들 중 단순가담자들이다. 이들은 '복무규정' 위반으로 해당 학교장의 '주의' 또는 '경고'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대전교육청은 "교육부의 직무이행 명령에 따라 이루어진 행정처분이지만, 새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폐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행정처분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청은 또 "교육부의 시국선언 참여 교사들에 대한 고발취하 의견 제출, 스승의 날 포상 제외자 구제 등 정부 정책기조의 변화와 최근 사법부의 판결 취지 등도 이번 처분 취소의 고려사항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날 전교조 대전지부는 논평을 내고 "사과 한마디 없는 때 늦은 행정처분 취소"라고 비난했다.

대전지부는 논평에서 "대전교육청은 오늘 1년 9개월 만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331명의 교사들에 대한 행정처분을 취소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교육감은 사과 한 마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자신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소신'을 밝혀 놓고, 같은 뜻을 피력한 교사들에게는 '집단행위 금지' 잣대를 들이대며 입을 틀어막아 '내로남불' 아니냐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면서 "설 교육감은 이번 뒤늦은 행정처분에서도 교사들의 양심과 명예를 훼손한 데 대하여 사과 한 마디 하지 않아, 해당 교사들의 상처를 치유하기는커녕 외려 분노를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지부는 설 교육감에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라며 "설 교육감은 소신 없이 흔들리며 교육적폐 세력에 부역한 데 대하여 대전 시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시국선언교사, #역사교과서국정화, #대전교육청, #설동호, #대전교육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