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과의 공식 합당을 하루 앞둔 12일 오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안철수, 합당 하루 전 기자간담회 바른정당과의 공식 합당을 하루 앞둔 12일 오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뭐…. 지금 오만가지 생각이 지금 다 납니다. 한쪽에선 '아 이제 좀 아침마다 마라톤 다시 시작해야지' 하는 생각, 다른 쪽에선 '그래도 여기까지 와서 우리 당이 재도약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었구나' 하는 보람, 또 '끝이 아니고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는 각오, 또 다가올 지방선거에 대한 걱정…. 지금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듭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당 대표로서 하는 마지막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심경이다. 이날 안 대표는 간담회 시작부터 기자들에 농담을 건네고, 자주 웃음을 보이는 등 한결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오는 13일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이 마무리되고 '바른미래당'이 창당하면 대표직에서 물러날 예정인 안 대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그간 통합 과정의 소회, 향후 거취 및 지방선거와 관련한 전략 등을 말했다.

안 대표는 특히 바른정당과의 통합과 관련해 "(통합) 반대파가 말하는 불법·독단적 통합이라는 건 말이 안 된다. 반대파가 가처분신청을 낸 것도 100% 기각됐다. 이만큼 합법적인 전례가 없다"며 정당성을 역설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 이뤄진 밀실 합의와 달리, 국민의당은 대한민국 정치역사 중 처음으로 (통합을) 전당원투표에 부쳤다"며 "저는 솔직히 '반대표가 과반 넘진 않을까' 걱정을 마지막 순간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또 "제가 대선 끝나고 나서 100일 동안 가장 열심히 본 게 '대한민국 정당사'다. 수십 년간 제3정당이 어떻게 (나타나고) 사라졌는지만 집중적으로 봤다. 처음에 국민적 관심을 모은 정당이 얼마나 허망하게 빨리 사라질 수 있는지 뼈저리게 깨달았다"며 "대선 패배로 우리 당 소멸이 가속화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게 제가 대표로 나선 계기"라고 말했다. "대선 계획이 있다면 대표로 나서는 게 결코 도움 될 리가 없다. 즉 저는 제 미래 계획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나온 것"이라는 설명이다.

"DJ도, YS도 통합 못했던 이유는 힘들었기 때문... 바른미래당, 영호남의 통합"

안 대표는 이날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해 ▲국민의당 전당원투표로 통합이 결정됐고 ▲호남(국민의당)과 영남(바른정당)이 통합되는 의미가 있다며 '바른미래당'의 출범 의미를 강조했다. 그는 "두 당 통합을 하며 왜 수십 년간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이 일이 가능하지 않았는지를 알았다.이렇게 힘들었기 때문에 DJ(김대중 전 대통령), YS(김영삼 전 대통령)조차도 이 일을 해내지 못했구나(싶다)"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이어 "어느 정도 시간이 가면, 지방선거 이전에 다시 양강 구도로 정리가 될 거라고 본다. 결국,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간 대결구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내일부턴 제가 대표가 아니다. 그러나 직위와 관계없이 바른미래당의 성공을 위해 정말 할 수 있는 모든 일들 다 하겠다"라고 덧붙여, 향후 지방선거와 관련한 어떤 일이든 맡을 의사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같은 날 오전 회의에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저는 바른미래당의 공동대표를 맡아 지방선거를 책임지고 치르겠다. 책임감에서 도망치지 않고 독배를 마시겠다. 그 뒤 지방선거 직후에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해 안 대표는 "유 대표는 통합정당의 성공만 생각(대표를 하는 것)하게 되고, 저는 더 많은 분의 합류를 위해 대표를 내려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지방선거 출마까지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지금껏 통합에 집중하는 탓에 거기 신경 쓸 여력이 전혀 없었다.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하고 나면 고민해보겠다"라고만 답했다.

안 대표는 이날 또 반대파가 꾸린 민주평화당과 관련해 "민평당은 민주당 2중대를 자처했으니까 항상 그쪽 편을 들 것"이라며 "오히려 저희가 유일하게 결정권 가진 정당이 될 것이다. 저희는 찬성할 게 있으면 찬성하고 옳지 않다면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 국민의당이 해온 일을 저희 당(바른미래당)만이 유일하게 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국민의당은 그간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인해 심한 내분을 겪었다. 결국 통합반대파는 따로 민주평화당(민평당)을 지난 6일 창당했고, 통합추진파는 13일 바른미래당 합당을 앞두고 있다. 지난 총선 때 '녹색 돌풍'으로 화제가 되며 원내 제3정당이 됐던 국민의당은 창당 2년 만에, 바른정당은 창당 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관련 기사]
호남은 왜 국민의당에 '몰표' 줬나
'찬성.반대.중재' 세 갈래 난 국민의당... "통합신당" 입에 올린 안철수


태그:#안철수, #유승민, #통합, #바른미래당, #국민의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