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한 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가운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왼쪽)의 손을 잡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
▲ 한 손엔 김영남, 다른 손엔 김여정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한 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가운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왼쪽)의 손을 잡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단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 관람을 마지막으로 2박3일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북으로 귀환했다.

지난 9일 오후 1시 46분 김여정 특사 일행을 내려놓고 돌아갔던 '김정은 전용기' 참매 2호가 이날 다시 인천공항으로 돌아와 김 특사 일행을 태우고 오후 10시 24분에 떠났다. 김일성 주석 일가인 이른바 '백두혈통' 일원으로서는 첫 남한 방문이었다. 우리 측에서는 마중했던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배웅까지 마무리했다.

조명균 장관이 헤어지기 직전 "잠깐 헤어지는 거고 제가 평양을 가든 또 재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자,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그를 포옹하고 등을 두드리면서 "저의 간절한 부탁이 실현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빌겠다"고 말했다. 김여정 특사는 "편안히 가십시오"라는 조 장관 인사에 "감사합니다"라고 답했다.

앞서 김 특사 일행은 이날 오후 7시부터 100분간 진행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문재인 대통령 부부 옆자리에서 함께 관람했다. 공연 중에 김 특사는 박수치는 문 대통령을 바라보며 함께 박수를 치기도 했고, 문 대통령과 짧게 대화를 나누면서 공연 내용을 설명해주기도 했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허리를 높이세우고 손을 높게 올려서 박수를 쳤고,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관람이 끝난 뒤 헤어지면서 김 상임위원장에게 "마음과 마음을 모아서 난관을 이겨나가자"라고 말했고, 김 특사는 문 대통령 부부에게 "건강하세요. 문 대통령과 꼭 평양을 찾아오세요"라고 말했다.

공연 시작 전 환담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전반적인 대사를 보살펴야 하는데도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기쁘고 인상적이었다"며 "대통령과 함께 의견 교환하고 자주 상봉할 수 있는 계기와 기회를 마련했으니, 다시 만날 희망을 안고 돌아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이 만남의 불씨를 키워서 횃불이 될 수 있도록 남북이 협력하자"고 답했다.

북측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측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에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
▲ 눈물 흘리는 북측 김영남 상임위원장 북측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측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에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찬은 이낙연 총리-만찬은 임종석 비서실장이 김 특사 일행 초청

김여정 특사 일행은 11일 오찬과 만찬을 각각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함께 했다.

이낙연 총리는 오찬에서 "여건이 마련돼 남북 정상이 만나시게 되길 기대한다"면서 "한반도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라고 건배사를 했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은 민족단합과 통일의 환호성이 뜨겁게 울려 퍼졌고, 그것을 보면서 우리 민족의 위상을 과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 뜨거운 분위기를 끊임없이 이어가며 동계올림픽 분위기가 계속 힘있게 울려 퍼지도록 해야 한다"고 답사를 했다.

이 자리에는 조명균 통일부장관, 도종환 문체부장관,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박재규 경남대 총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 강수진 국립발레단 감독 등 12명이 함께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관람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
▲ 김영정 부부장 설명듣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관람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여정 "갑자기 오게 되리라 생각 못해…많이 다를 거라 생각했는데 같은 것 많아"

임종석 비서실장 초청 만찬은 국립극장 근처 한 호텔에서 진행됐다. 임 실장은 김 특사에게 "오늘은 정말 편하게 밥 먹는 자리"라며 건배사를 요청했고, 김 특사는 "제가 원래 말을 잘 못 한다. 솔직히 이렇게 갑자기 오게 되리라 생각 못 했고 생소하고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비슷하고 같은 것도 많더라"면서 "하나 되는 그 날을 앞당겨 평양에서 반가운 분들을 다시 만나기를 바란다"고 건배사를 했다.

이 자리에는 우리 측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이 함께 했다. 문재인 정부의 통일‧안보 라인의 핵심인사들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북측에서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후 국방위 서기실장으로서 첫 비서실장 역할을 한 김창선 보장성원도 참석했다.

이로써 지난 9일 인천공항으로 들어온 김 특사 일행은 11일 두 차례 식사를 포함해 문재인 대통령 오찬(10일 낮), 조명균 통일장관 만찬(10일 저녁) 등 총 네 차례의 식사를 우리 측 주요 인사들과 함께 했다.


태그:#김여정 , #북측대표단, #문재인대통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