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과학사상가이며 조선시대 후기 대표적인 실학자로 알려졌던 홍대용은 서양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저서를 남긴 과학자다. 홍대용은 천문학이 낯설었던 시대 지구의 자전을 설파했고 균전제(均田制), 부병제(府兵制)를 토대로 한 경제정책과 8세 이상의 모든 아동들을 취학시켜야 한다는 교육제도를 주장했었다.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의 대부분을 생각했던 셈이다.

천안
▲ 홍대용과학관 천안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천안의 홍대용과학관은 담헌 홍대용 선생의 정신이 담긴 곳이다. 홍대용과학관에는 상설전시관 (홍대용 주제관, 과학사 전시관, 과학체험관), 천문 관측기구인 혼천의뿐만이 아니라 플라네타리움, 달빛마당과 관측할 수 있는 천체망원경 등이 있어 천문학을 접하기에 좋은 곳이다.

기획전
▲ 특별기획전 기획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현재 천안 홍대용 과학관의 특별기획전으로 제24회 천체사진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이 전시가 되고 있었는데 이 전시는 상반기인 6월 30일까지 진행이 되니 천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나 천체사진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은 분들은 방문해 봐도 좋을 듯하다.

천체는 짙은 어둠 속에서 빛이 난다. 아직까지 지구를 비롯하여 우주에는 밝혀내지 못한 진실들이 넘쳐난다. 여러 세대에 걸쳐 부지런히 연구한다면 지금은 짙은 어둠 속에 있는 사실이라도 할지라도 언젠가는 그 진리에 접근하게 될 날이 올 것이다.

공모전
▲ 천체사진 공모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지구와 달, 천체에 대한 수상작들을 보니 오랜 시간에 걸쳐 이 사진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적지 않은 시간이 지나는 동안 천체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장비를 구입하여 사진을 찍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다양한 망원경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중성미자 망원경은 태양 연구에만 쓰이는데 중성미자는 빛(광자)과 달리 질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주에 존재하고 있는 중성미자의 총질량을 고려하면 우리의 우주는 닫힌 우주라고 판단될 수 있다.

총천연색
▲ 달사진 총천연색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달의 모습이 무척이나 컬러풀하다. 보름달을 빨강, 녹색, 파란색 영역으로 각각 설정한 후 합성한 사진으로 우리의 눈에는 저렇게 보인 적은 한 번도 없다. 이런 사진을 보고 있으니 '오오트의 혜성 핵구름'이라는 사진을 한 장 찍어보고 싶다. 태양계의 외곽 혜성계 너머 수조 개에 이르는 혜성의 핵들이 둥글게 원 궤도를 이루고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구름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전시
▲ 상설전시실 전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홍대용은 지적 능력을 가졌던 지성인이었다. 지적 능력은 단순하게 축적된 정보를 넘어서 정보에서 연관성을 읽어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구는 표면이 물로 덮여 있어 생명이 살 수 있는 진귀한 곳이다. 은하계에서 지적 생물이 산다고 생각되는 별만 100만 개에 이른다고 한다. 그중에 조그마한 행성 지구의 한반도에 살았던 홍대용의 흔적이 이곳에 있다.

친구
▲ 홍대용의 지인들 친구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홍대용에게는 가르침을 준 스승도 있었지만 당대 최고의 지식인이었던 친구들도 있었다. 유학자 김원행에게 배웠으며 북학파의 실학자 박지원과 친분이 있었는데 과거에 급제를 해야 최고라고 평가받던 시대에 홍대용은 몇 번이고 과거에 떨어져서 결국  774년(영조 50)에 음보(蔭補)로 세손익위사시직(世孫翊衛司侍直)이 된다.

성향
▲ 학문적 성향 성향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별빛을 발하다를 중국에서 배워온 홍대용은 어떤 생각을 했던 인물일까. 점성술사는 행성의 운동을 연구하는데 그들에 따르면 사람의 운명은 태어날 때 어느 행성에 어느 별자리에 들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홍대용은 우주에 대해 문외한에 가깝던 조선에 무한 우주론, 역외 춘추론, 북학의, 열하일기에 변화될 미래상을 담았다.

전시
▲ 상설전시 전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홍대용 과학관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홍대용의 생각이나 사상뿐만이 아니라 과학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기록들이 있다. 지구의 환경 조건이 인간을 지금의 존재로 진화시켰다. 만약 조건이 달라졌다면 지금 명석한 두뇌를 가진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체험
▲ 원심력 자전거 체험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공간이 상설전시관에 만들어져 있다. 원심력 자전거 체험부터 원심력과 중력을 체험하며 지구가 가진 힘을 알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주말에는 이곳을 찾아오는 수많은 학생들이 줄을 서서 이 기구들을 이용한다고 한다.

중력
▲ 중력체험 중력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1G는 우리가 받는 지구의 중력이다. 높은 산이나 우주로 나가지 않는 이상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그 힘 때문에 지구에 우리가 서 있을 수 있다.

태양
▲ 태양계 태양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태양을 중심으로 태양계는 생명이 있는 지구부터 여러 개의 행성이 주위를 돌고 있다. 지구에 사는 사람들의 뉴런은 상온에서 작동하는 유기체로 만들어져 있지만 그런 것이 없이 동작하는 뉴런을 가진 존재들이 태양계 밖에 있을지도 모른다. 지구는 하루에 한 번 자전을 하니 수많은 전파들도 하루에 한 번씩 강력한 파동을 우주로 쏟아 보내게 된다.

망원경
▲ 천체망원경 망원경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낮에는 닫혀 있지만 휴일이 아닌 날 이곳을 찾아오면 천체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최근에 밤하늘을 본 적이 있던가. 곰곰이 생각해본다. 인류의 조상들은 이렇게 큰 천체망원경이 아니더라도 계절의 흐름을 알아낼 수 있는 기구나 장치들을 만들어 왔다.

망원경
▲ 천체망원경 망원경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하늘을 보는 것으로 주로 용도가 결정된 천체 망원경 중 가장 큰 전파와 레이더를 가지고 있는 천문대는 푸에르토토리코 섬에 있는 아레시보 천문대로 오지에 있는 반구형의 넓은 골짜기에 여러 개의 반사판으로 덮어서 망원경의 주 반사경을 만들었는데 그 지름이 무려 305미터에 이른다.

천체를 관찰할 수 있는 천체 망원경은 보는 데에 국한되기는 하지만 망원경으로 보는 은하에는 무려 5000억 개의 별이 있다고 한다. 망원경을 통해 밤하늘에 떠 있는 별들의 무수한 점들을 볼 때 그 점에서 존재하는 생명체들 역시 지구를 지켜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콘텐츠
▲ 우주콘텐츠 콘텐츠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홍대용 과학관에서 만난 수많은 이야기들은 지난날에 일어난 사건들이다. 홍대용은 우주 탐험에서 인류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위대한 여정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홍대용 과학관의 1층에서는 하루에 7~8차례 우주와 관련된 영상을 틀어준다. 상영시간은 30분 정도인데 아이들을 비롯하여 어른들에게도 볼만한 콘텐츠로 구성이 된다.

체험하기
▲ 우주체험 체험하기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여성 학자 중에 가장 먼 과거에 존재했던 사람은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했던 신플라톤 학파의 히파티아다. 그녀는 철학자임과 동시에 천문학자, 물리학자이며 수학자였다. 370년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그녀는 여자는 배우면 안 되는 시대적인 상황에서도 위험을 무릅쓰고 계속해서 자기의 주장을 가르치고 글로 발표했다. 그러나 키릴 루스 교구 소속의 광신 폭도들에게 잡혀 잔인하게 살해당한다.

그녀가 죽은 후에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있는 그녀의 흔적뿐만이 아니라 책들도 모두 파괴된다. 홍대용 과학관에 와 그의 흔적을 따라가다 되니 인류의 위대한 발견과 사상, 지식의 추구가 얼마나 의미 있는지 다시금 보게 된다.


태그:#홍대용과학관, #천체사진, #공모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