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용된지 5년이 채 되지 않은 신평문화스포츠센터가 한파로 추정되는원인에 의해 외벽이 붕괴됐다.
▲ 신평문화스포츠센터 붕괴 모습 사용된지 5년이 채 되지 않은 신평문화스포츠센터가 한파로 추정되는원인에 의해 외벽이 붕괴됐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준공된 지 5년 밖에 지나지 않은 신평문화스포츠센터 외벽일부가 붕괴됐다. 일명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지어진 외벽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드라이비트 공법의 안전성 문제가 당진에서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신평문화스포츠센터(이하 신평스포츠센터)의 외벽 일부가 붕괴되는 사고가 지난달 26일 일어났다. 신평면에서 신고를 받고 확인한 시간은 오전 11시경이지만 실제 붕괴 시간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센터 정상 이용 시간에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명확한 사고 원인 규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평스포츠센터의 외벽 마감이 최근 제천과 밀양에서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일명 드라이비트 공법이라 불리는 '외벽단열공법'으로 시공됐다는 점도 주목된다. 드라이비트 공법이 화재는 물론이려니와 한파에도 약한 것으로 의심되면서 당진 관내의 드라이비트 공법 건축물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에 건립된 문화스포츠센터 중에서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건설된 곳은 신평 한 곳 뿐이다.

논산에 위치한 시공 업체 측은 "무너진 외벽의 경우 공법에 맞게 시공한 것에는 틀림이 없다. 부실시공은 아니다"라면서 "현재로서는 한파와 바람에 의해 접착제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신평면 측은 현재 사고 현장 인근에 통행금지 조치를 취해 논 상태이며, 공사를 발주한 체육육성과와 협조해 부실공사 여부 등을 확인해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우선 주민들의 신평스포츠센터 이용에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시설관리비를 우선 투입해 현장을 복구하고 이후 추경에 소요 예산 편성을 요구할 방침이다. 다만 현재로서는 업체의 하자보수 기간이 2017년 12월로 마감되어 있어 업체의 하자보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사고와는 무관하게 당진소방서의 경우 현재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시공된 건물에 대해 현장조사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실제 현장 조사를 통해 확인이 되는 만큼 시일이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신평 문화스포츠센터, #드라이비트 공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