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대전행 무궁화를 탔다.
보통 때 같으면 KTX를 탔을 것이나, 주말인 오늘은 좀 느긋해지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다.

오랜만에 타본 무궁화호 기차는 퍽 안락했다. 사람도 많지 않고 특히 지하철 좌석처럼 된 공간도 있고, 컴퓨터 등을 놓고 업무를 보기 좋게 선반식 좌석도 마련돼 있다.

큰 차창을 통해 '느린 기차'가 주는 바깥 풍경 구경도 그만이다. 일일이 서는 간이역의 이름도 정겹고, 오가는 사람들 구경도 솔솔하다. 한마디로 기차여행의 진수를 느끼기에 그만이다.

왜 이런 무궁화를 그동안 이용하지 못했을까? 바쁘다는 핑계였다. 바쁘다는 핑계로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해주는 KTX를 이용하기 바빠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것이다.

바쁘다는 게 무얼까? 사실 따지고 보면 조금 더 일찍 일어나 조금 더 일찍 나서면 되는 길인데, 조금 더 여유를 가지면 되는 일인데 그 여유를 가지지 못하고 매번 쫓기듯 살고 있는 것이 우리의 자화상이 아닌가 싶다.

모처럼 타본 무궁화가 삶의 여유를 가지라고 말을 걸어준다. 느긋이 차창밖의 '느린 풍경'에 눈길을 주면서, 오가는 승객들을 구경해 보면서 오늘 느긋이 대전으로 가고 있다.

삶의 여유를 찾아라!, 무궁화 기차여행이 준 교훈이다.
가격도 KTX의 절반으로 너무 착하다. 앞으로 무궁화를 자주 이용할 것 같다.



태그:#모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은 깎이지 않아야 하고, 강은 흘러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공존의 모색합니다. 생태주의 인문교양 잡지 녹색평론을 거쳐 '앞산꼭지'와 '낙동강을 생각하는 대구 사람들'을 거쳐 현재는 대구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