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청 앞 조선호텔 옆에는 대한제국 시절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환구단이 있습니다. 고종이 중국으로부터 독립하여 황제가 되었음을 천하에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제단이지요.

그러나 대한제국이 일본에 병탄되고 난 뒤 환구단은 기구한 운명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일제가 1913년 3층 8각 지붕의 환궁우와 석고, 석조 대문 등만 남긴 채 환구단을 철거하였고, 그 자리에 조선경성철도호텔을 지은 것입니다.

그 호텔은 1960년대 후반 화재로 소실되었지만, 다시 그 자리에 지금의 조선호텔이 들어섰습니다. 역사를 기억하기 보다는 먹고살기 바빴던 후손들에게 환구단은 더 이상 중요한 유적이 아니었던 것이죠. 덕분에 지금까지 환구단은 고층빌딩들에 둘러싸여 찾아가기도 힘든 곳이 되었습니다.

독립의 상징에서 망국의 상징이 되어버린 환구단. 서울시청에 오시거든 한번쯤 그 씁쓸한 역사를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환구단, #대한제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와 사회학, 북한학을 전공한 사회학도입니다. 물류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일을 했었고, 2022년 강동구의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일상의 정치, 정치의 일상화를 꿈꾸는 17년차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제가 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