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김종성

관련영상보기


1989년에 지금의 한반도기가 합의되기 이전인 1963년부터 남북 간에는 단일 국기, 단일기에 대한 협상이 있었습니다. 최초의 협상이 이뤄진 1963년에는 '앞면은 태극기, 뒷면은 인공기'로 하는 게 어떠냐는 식의 특이한 주장들도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중재자인 IOC까지 거들면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나왔습니다. 그런 가운데, 잠정적인 합의도 도출됐습니다. 잠정적으로나마, 지금의 한반도기보다 먼저 합의된 단일기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사연들이 동영상에서 소개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단일팀으로 뛰게 될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28일 오후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세라 머리 감독의 지휘라에 첫 합동훈련을 하고 있다.
▲ 남북 단일팀 첫 합동훈련 지휘하는 세라 머리 감독 평창 동계올림픽 단일팀으로 뛰게 될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28일 오후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세라 머리 감독의 지휘라에 첫 합동훈련을 하고 있다.
ⓒ 대한체육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태그:#단일기, #한반도기, #남북 단일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