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하겠다고 나서자 일본 언론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나 나오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30일 사설에서 "아베 총리가 이번 한국 방문을 위안부 문제 항의에 역점을 두려는 논의가 있어 우려스럽다"라며 "평창 올림픽 참석의 주목적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사설은 "최근 한국이 위안부 합의의 근간을 부정하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에 반대하는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라며 "아베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직언하는 것은 일본 내 우파를 배려한다는 의미가 있겠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에 정치적 대립을 가지고 들어가서는 안 된다"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로 양국의 대립이 첨예화되면 국제사회에 한일 관계 악화를 널리 알리는 꼴이 되고 만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2년 후 하계올림픽을 개최하는 입장에서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은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한국 방문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개막식에 참석해 올림픽의 개최국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일본 정부는 "다음 달 아베 총리가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며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라며 발표하며 "한국 정부의 착실한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사히신문>도 앞서 사설에서 "일본이 국가 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올림픽 개최에 최대한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라며 "정치적인 마찰을 이유로 올림픽에 불참한다면 생각이 부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일 관계를 위해서도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은 바람직하다"라며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문 대통령과 서로 이견이 있더라도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양국이 어렵게 내린 결정이며 존중해야 한다"라면서도 "위안부 피해자들의 마음에 남은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합의의 본질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행한 역사를 둘러싼 감정을 풀어내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양국 정부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아베 정권이 위안부 합의로 모든 것을 해결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아베 신조, #위안부 합의, #평창동계올림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