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소 살리기 경남대책위’는 창원광장에 펼침막을 설치해 놓았다.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소 살리기 경남대책위’는 창원광장에 펼침막을 설치해 놓았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고용이 확고히 보장되는 중형조선소를 살려라."

통영 성동조선해양과 진해 STX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가 수주 가뭄과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노동·시민단체들이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소 살리기 경남대책위'는 오는 2월 7일 창원시청 앞 광장에서 "중형조선소 살리기 범도민대회"를 연다. 또 경남대책위는 오는 31일 창원광장에서 '고용이 확고히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살리기 범도민대회 선포'를 한다.

경남대책위는 29일 낸 자료를 통해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노동자들은 '인위적 구조조정'과 '반토막 임금', '상여금 반납', '유·무급순환 휴직' 등 생존의 위협에 맞서 대정부·국회·자치단체·지역정치권·상경투쟁 등으로 이겨냈다"고 했다.

이들은 "지역과 자치단체도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대정부 창구를 열고 민·관·경제계가 합심하여 '노동자의 고용이 보장된 중형조선소 회생 정책을 수립'하라는 경남도민의 한결같은 요구가 있었다"고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은 지난 26일 '논설위원·경제부장 토론회'를 통해 "성동·STX조선해양 문제와 관련해 현재 제도적 관점에서의 결론은 났고 컨설팅 중"이라면서 "컨설팅 결과에 따라 할 수 있는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2월 초나 늦어도 구정 전에는 (컨설팅) 결과가 나올 것", "이후 부처 간 조율을 거쳐 임하겠다", "결과가 어떨지 알 수 없지만 고용이나 지역경제 문제가 걸려있을 수 있다"면서 "관련된 산업적인 측면에서 정부가 할 수 있을 만한 것을 대상자 등과 소통해나가면서 결론 짓겠다"고 했다.

현재 컨설팅 업체는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대해 '컨설팅 실사'를 벌이고 있으며, 그 결과는 2월초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경남대책위는 "2월은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이냐, 아니냐', '지역경제가 죽느냐, 사느냐'의 중차대한 시기"라 강조했다.

경남대책위는 지난 16일 경남지역 국회의원(16명)과 제정당 도·시·군의원한테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정부 호소문' 동의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보냈고, 31일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태그:#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