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가 28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나섰다.<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제공>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가 28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나섰다.<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제공>
ⓒ 광주드림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개혁신당(가칭, 이하 통합신당)과 민주평화당(민평당)으로 사실상 쪼개진 가운데,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움직임이 곧 본격화될 전망이다.

2월4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이전에 탈당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아직 탈당 이후의 행보는 안갯속이다. 통합신당이냐 민평당이냐 아니면 무소속으로 남느냐하는 고민이 길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어느 쪽이든 광주의 지방선거 지형의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는 28일 '민평당' 깃발을 세워 올렸다.

민평당 창당추진위원회(이하 창준위)는 이날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조배숙 의원을 선출했다. 민평당 창당 발기인은 총 2485명으로 확정됐고, 국회의원 16명, 원외 지역위원장 33명,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87명이 참여했다.

광주시의원 9명 대부분 통합 반대

민평당 창준위는 2월5일 예정된 시도당 창당 일정을 앞당겨 2월1일 서울, 경기, 광주, 전북, 전남 등 5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도당 창당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어 2월6일 중앙당 창당을 완료하겠다는 구상이다.

다가오는 한 주가 국민의당 분당의 '마침표'가 될 전망이다.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도 곧 '행동'에 나설 태세다.

국민의당 광주시의원은 총 9명으로 김옥자 광주시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지지, 통합신당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머지 시의원들은 대부분 통합을 반대하고 있다.

통합을 확실히 반대하는 의원들은 이르면 전당대회(2월4일) 전 탈당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 26일 광주시의회 국민의당 대표의원을 맡고 있는 김민종 광주시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신당에는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이제는 결단의 시점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권은희 의원 지역구에 속한 김 의원은 "지난해 이미 권 의원에 통합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한 상태다"면서 "최근 이은방 광주시의장과 만나 전당대회를 전후로 움직여야 하지 않겠냐는 논의를 했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전당대회에 특별한 변수가 없다고 판단이 들 경우 "더 이상 고민할 것 없이 탈당하겠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이르면 2월2~3일 탈당" '대격변' 예고

전남권에선 지방의원들의 국민의당 탈당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광주는 빠르면 2월2~3일, 늦어도 2월5일쯤엔 '국민의당 탈당 선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찬성파로 분류되는 송기석·권은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중재파로 알려진 김동철·박주선 의원의 지역구에 속한 지방의원들은 탈당 여부를 신중히 고민하고 있다.

지역구 국회의원의 '결정'에 따라 막판에 통합신당 잔류로 돌아설 지방의원들이 생겨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으나 현재까진 "탈당이 더 많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문제는 탈당 이후에 어디로 향하느냐다. 이에 대해선 시·구의원들마다 판단이 갈리고 있다.

"어차피 어려운 상황인데 호남 중진들이 중심이 된 민평당이 그나마 돌파구가 될 수 있지 않겠냐"는 의견과 "민평당이 호남 외 지역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겠나. 그렇지 않을 경우 결국 호남에서도 힘이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 의원은 "우선적으로 민평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할 정도가 되느냐가 (판단의)관건이라고 본다"며 "23~24명 정도의 국회의원이 참여한다면 최소한 광주·전남에선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국민의당 소속의 한 구의원은 "민주당에서 민평당과의 연대가 거론되고 있는 것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민평당이 호남에 갇힌 정당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다"고 털어놨다.

"어느쪽도 대안 못돼" 무소속 저울질

어느 쪽도 "대안이다"라는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어 "그냥 무소속으로 남을까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의원들도 있다.

호남에선 '통합 반대' 여론이 우세하긴 하나 통합신당이 새로운 인물들을 끌어들이고 자유한국당을 따라잡는 등 가능성을 보일 경우 반대파 지방의원들의 '유턴'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탈당하더라도 당분간은 통합신당, 민평당 어느 쪽에도 합류하지 않고 상황을 관망하는 지방의원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 소속 김성환 동구청장 역시 통합신당과 민평당을 놓고 향후 정치적 행보를 고심하고 있는 상태다.

이들의 선택에 따라 민주당과 통합신당, 민평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 등이 맞붙는 '다자구도'가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광주드림>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국민의당, #민주평화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를 드립니다. 꿈을 드립니다.’ 비영리 사단법인이 운영하며 무료로 시민들께 배포되는 일간신문 광주드림의 슬로건입니다. 2004년 4월22일 창간 이후 광주드림은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