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동구청사 1층에 열린 도서관 개념의 다목적 문화복합공간 '성동 책마루'가 18일 개장했다. 기자는 20일 주말 현장을 방문했다.

새롭게 조성된 공간은 청사 1층 로비 유휴공간과 1∼3층 계단 등 약 778㎡ (약 235평) 열린 도서관 층별로 이어져 곳곳을 둘러봤다. 전에 1층에 커피숍이 있어 만남의 장소였던 곳은 자취가 없고 그곳을 새로운 층간을 이용한 공간이 '휴식과 만남' 장소로 변했다.

또 작은 규모의 소강연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공간에 '계단마당'은 다른 장소에서 볼 수 없던 색다른 시설이 있어 맘에 들게 한다. 시각적인 공간 확충에 일곱 무지개색으로 꾸며진 '무지개라운지'는 새로운 시설이라 그런지 앉아 담소하며 커피를 마시고 싶은 충동이 든다.

2층 공간의 벽을 활용한 열린도서관
▲ 벽서가 2층 공간의 벽을 활용한 열린도서관
ⓒ 임영근

관련사진보기


디자인 면에서 스마트한 것을 느끼게 했다. 기존 성동구청사 1층에 비전갤러리가 있어 성동구민의 작품활동 그림, 서예, 사진전을 했던 공간에는 상부에 높이 떠 있는 것처럼 보게 하는 '무지개아카이브'가 있다. 이곳을 둘러볼 때는 독서에 쏙 빠져들어 가는 느낌을 받았다.

시골집 분위기를 연상해보는 다락방 공간은 마치 옛 고향 생각이 나게 한다. 중간층 '북웨이'는 계단을 오르면서 그리 힘들이지 않고도 일거양득 운동 효과를보게 하는 것도 맘에 든다. 요즘 1인 '미디어 시대'라서 그런지 아트적인 개념은 잠시 발길을 멈추게 한다 .바로 '미디어파사드' 시스템이 잘돼있었다.

다락방 구조의 휴식 공간의 서가
▲ 서가 다락방 구조의 휴식 공간의 서가
ⓒ 임영근

관련사진보기


층과 연계한 '잡지서가'는 일반서점에서 보는 타입으로 꾸며져 잡지를 보면서 매력을 느끼게 한다. 성동 책마루는 2만여 권의 도서로 채워졌다. 기부를 받고, 아동도서 그 외 서적은 '클라우딩 방식을 채택하여 책장이 꾸며져 모범적인 책마루란 것을 알게 했다.

기존 비전갤러리 사용했던 공간은 무빙월을 설치해 전시장과 다목적 문화공간의 활용도가 좋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가족공간으로 잘돼있다. 또 바깥을 보는 창가에는 혼자서 사색과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서가대를 배치해 혼자만이 즐기며 만족할 수 있는 서가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서가에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
▲ 아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서가에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
ⓒ 임영근

관련사진보기


성동구는 관련 분야의 공무원, 주민 등으로 태스크포스(기획단)를 구성해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파주 '지혜의 숲', 서울시청 '시민청' 등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한 것도 좋은 예(例)이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해 '성동 책마루'라는 이름을 선정했던 것이 '책(冊)'이라는 한자어와 '가장 높은 곳' 또는 '으뜸되는 것'을 뜻하는 순우리말 '마루'를 합친 이름이라서 좀 더 의미 있게 본다.

책장을 가득 채운 도서는 지난해 12월부터 성동구 직원과 구민, 기업체를 대상으로 8000여 권을 기부받고, 6900여 권의 신간 및 정기간행물은 구매계약을 했으며 연중 수시로 기부받고 매월 신간 잡지와 도서를 구매한다고 한다.

층간 계단을 오르며 운동효과까지 보는 서가 공간
▲ 층간 층간 계단을 오르며 운동효과까지 보는 서가 공간
ⓒ 임영근

관련사진보기


'성동 책마루'는 바쁜 일상 속에서 책을 벗 삼아 차를 마시면서 사색과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는 힐링공간으로 새롭게 조성된 '성동 책마루'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와 교육 특구 성동하고 맞아 기대하는 성동구민의 또 하나의 명소로 발전하길 바란다.

빌딩을 연상해 설계한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벤치마킹한 서가 모습
▲ 빌딩 빌딩을 연상해 설계한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벤치마킹한 서가 모습
ⓒ 임영근

관련사진보기


서울 성동구 고산자로 270 성동구청 1층(성동 책마루)

T : 02-2204-6496~8

운영시간 월요일~일요일 09:00~21:00

법정공휴일 휴관.

덧붙이는 글 | 내 손안에 서울 게재



태그:#성동책마루, #열린도서관, #성동구청사 1층, #로비 유휴공간, #태스크포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항상 긍정적사고로 활동적인 소유성격으로서 사진과의 취미가 많아 앞으로 좋은 소식을 전하게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움직이며 발로 뛰는 그러한 뉴스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해볼까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