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지난 18일 개장했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여객 6208만명, 화물 292만톤 운송을 기록했다. 제2여객터미널 개장으로 연간 여객 7200만명과 화물 500만톤 운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비행 횟수가 34만여편에 달할 정도로 인천공항의 규모는 커졌지만, 항공안전을 담보할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은 답보상태에 있다. 그사이 정비로 인한 결항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바른정당 이학재(인천서구갑)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인천공항의 정비로 인한 지연ㆍ결항을 연도별로 보면, 2013년 547건ㆍ36건, 2014년 688건ㆍ47건, 2015년 723건ㆍ54건, 2016년 773건ㆍ56건, 2017년(9월 기준) 631건ㆍ45건으로 해마다 늘었다. 여객처리 규모가 늘었는데 정비인프라 투자가 없어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 대형 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인천공항 안에 자체 정비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외국 항공사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저가 항공사(LCC)를 위한 정비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인천공항의 항공기 정비 문제의 심각성은 2012년 이후 도착 편보다 출발 편 결항이 많아졌다는 데 있다. 2010년 출발 편 중 정비로 인한 결항률은 3.9%였고, 도착 편 정비결항률은 8.3%였다. 그러나 2013년부터 출발 편 결항률이 도착 편 결항률보다 높아졌다.

2016년 상반기 기준 출발 편 정비결항률 23.5%, 도착 편 정비결항률 18.2%로 그 격차가 5.3%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아울러 결항 편수도 더 많아졌다. 인천공항에서 출발 편 정비서비스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2여객터미널 개장식에 참석해 "제2여객터미널 개장으로 인천공항은 7200만명을 수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인천공항이 2023년까지 연간 1억명을 수용할 수 있게 시설 확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중국ㆍ인도ㆍ러시아는 항공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니, 이 국가들과 더 편리하게 연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공항 여객이 연간 1억명에 달하면 항공편은 약 60만 편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하루 1600편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정비단지 확보가 급하다.

인천공항은 정비결항률 증가로 항공안전에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다. 그러나 국토부는 인천공항 제4활주로 옆에 정비단지를 지정해 놓고도 조성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남동구을) 국회의원과 이학재 국회의원, 인천시와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인천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인천상공회의소는 지난 2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인천 항공정비 산업 육성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인천공항 정비단지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토부의 정비단지 조성 승인을 촉구했지만, 국토부는 이날도 미온적 태도로 일관했다.

국토부는 토론자 배정에서부터 불성실한 모습을 보였다. 당초 첨단항공과장이 나오기로 돼 있었는데, 담당 사무관만 보냈다.

또, 맹성규 차관을 대신해 축사를 한 구본완 항공정책실장은 "국내 MRO 업체 부족으로 연간 1조원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 MRO 산업 육성이 절실하다"며 "MRO 사업자를 (경남) 사천에 선정했다. 정비단지 조성과 MRO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정부 지원 MRO 사업자로 선정했다. 정부는 3397억원을 투입해 사천에 항공 국가산업단지(164만 1798㎡)를 조성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009년에 인천공항 4활주로 인근 114만㎡(약 35만평)를 항공정비 특화단지로 고시했다.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4단계 계획에 정비단지 조성을 반영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금껏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여객이 인천공항의 0.2%에 불과한 사천공항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드러난 인천시의 행보도 납득하기 어려웠다. 조인권 시 해양항공국장은 "항공정비 산업이 항공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것인지, 확신을 가지고 추진하는 것인지 의문이다"라고 말해 빈축을 샀다.

조 국장은 또, "항공정비 산업이 경쟁력이 있다면 그 다음 논의는 어느 지역이 바람직한지 논의해야 한다"며 "인천공항 옆에 산업단지를 두는 게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되는지 동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조 국장의 이러한 발언에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인천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관계자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광호 인천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항공산업분과 간사는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사회단체는 항공정비단지 조성이 시급하다며 토론회를 열었는데, 정작 인천시가 찬물을 끼얹고 밥상을 걷어찼다"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국제공항, #인천공항 MRO , #항공정비, #국토교통부,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