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페이스북.
 이명박 페이스북.
ⓒ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아름다운 청년 정현의 도전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을 정신력으로나 기술적으로 압도하는 그의 경기를 보며 큰 감동을 받습니다. 정현 선수의 쾌거가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우리 선수들에게도 큰 용기와 힘이 되길 바랍니다."

행여 본인을 다독이는 말이 아닐까 눈을 의심했다. 23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호주 오픈 8강에 진출한 정현 선수의 쾌거를 언급한 이명박 전 대통령(아래 MB). 기무사 테니스장에서 '위법'에 해당하는 '황제 테니스'를 즐겼던 MB의 '테니스 사랑'은 이제 전 국민이 다 알 정도로 유명해졌지만, 이런 식으로 허를 찌를 줄은 몰랐다.

형과 조카가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고, '키맨'이라 불리는 측근들이 하나둘 MB의 책임 소재를 줄줄이 '고백'하고 있는 이 중차대한 시기에 한가롭게 '테니스 사랑'을 국민에게 내비칠 줄은. 둘 중 하나 아니겠는가. 국민을 우롱할 정도로 여유가 있든지, 자포자기 상태에서 대국민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든지.

하지만 임기 동안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 부르짖던, 사익 추구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던 MB에게 자포자기란 어울리지 않는다. 여전히 국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보는 게 정확할 것이다. 최근 MB 정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 사건과 관련 연일 '화제의 인물'로 부각 중인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의 견해가 이를 뒷받침한다.

"국민이 촛불을 들고나와야 정신 차릴 사람들"


지난 13일 새벽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이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지난 13일 새벽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이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탄핵 정국을 경험하고도 저러고 있으니 안타까울 뿐."

한 마디로, MB와 MB 측근들이 아직 정신을 못 차렸다는 한탄이다. 이 한탄 역시 1997년부터 MB의 최측근으로 돈 관리를 했다는, 그리하여 정두언 전 의원이 "MB의 그림자고, 분신이고, 걸어 다니는 일정표"라고 표현했던 김희중 전 실장이다.

23일 jtbc <뉴스룸>은 김 전 실장과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공개했다.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또 현재 MB의 곁을 지키고 있는 측근들에 대해 "국민이 촛불을 들고나와야 정신 차릴 사람들"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김윤옥 여사 측에 특활비 1억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던 그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가 워낙 탄탄해 (정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 검찰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배경에 대한 설명이다. 더불어, 이 같은 메시지가 "이 전 대통령에게 마지막 진언을 드린 것"이라던 김 전 실장의 '진언'은 확실히 의미심장하다.

그러니까, MB 정권의 비리와 불법·위법 사항들은 "탄핵 정국"을 불러올 만큼 박근혜 정권의 그것에 버금가며, 그 진위를 국민이 알게 된다면 2년 전 타올랐던 "촛불 집회"가 재연될 수 있다는 염려로 해석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검찰 수사의 진행 상황 역시 BBK 정호영 특검 등과 같이 '눈 가리고 아웅'으로 끝날 가능성도 적어 보인다 

하지만 MB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비롯한 측근들이 판단 착오는 했을지언정 아까지 "정신을 차린"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불과 일주일 전 만 해도 MB는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는 '적반하장'식 주장으로 국민들을 허탈하게 만든 장본인 아니었던가. 그런 MB에게 또 다른 죄를 따져 물을 신빙성 있는 폭로가 또 나왔다. 민간인 불법사찰 건이다.

민병원 의원의 MB 국정원 민간인 사찰 폭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 수사를 받아야 할 범죄행위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사법당국이 신속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할 것을 촉구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23일 2009년 원세훈 원장 취임 직후 최종흡 당시 국정원 3차장의 지휘로 정치인과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명박 국정원'이 대북공작국의 특수활동비를 유용,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것이다.

민 의원이 밝힌 사찰팀의 이름은 '포청청'. 민 의원에 따르면, K모 단장 등 총 12명의 국정원 직원이 내사와 사이버 영역, 미행감시(미감)를 담당했고, 사찰 대상은 한명숙, 박지원 의원, 최문순 등 야당 정치인과 정연주 전 KBS 사장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공작금이라고 특정돼있는, 이미 항목을 전용해서 쓴 것은 처음으로 드러난 겁니다. 정말 이적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간첩 잡으라고 배정한 돈을 전혀 반대되는 돈에 쓴 것이죠. 그만큼 대북안보에 허점이 생긴 것이죠."

24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민병두 의원은 국정원 대북차장의 이름을 특정하며 위와 같이 밝혔다. 이들이 쓴 세금 규모는 최소 1년에 6억으로, 이와 같은 성격의 사찰팀이 이명박 정부 5년간 어느 정도 규모였는지, 또 활동비는 얼마나 썼는지는 앞으로 더 밝혀내야 한다는 것이다.

"최종흡 대북담당 3차장이죠. 2009년 3월 원세훈 전 원장과 함께 3차장으로 임명이 됩니다. 그래서 1년 6개월 재임합니다. 이 공작은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진행된 것인데 최종흡 3차장이 최근에 자기한테 배정된 특활비 9억 원에 대해서 조사를 받습니다. 

검찰에 가서 조사를 받는데 이게 어디에 쓰였는지가 불투명하니까 검찰은 이것을 가져다가 개인적으로 유용하지 않았겠느냐. 착복하지 않았겠느냐. 이렇게 본 거예요. 최대 9억은 넘지 않았을 것이라고 봅니다. 공작비가."

김희중의 진언, 새겨 들으시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반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반박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민 의원은 이날 방송에서 "원장이나 차장이 진행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대통령한테 보고를 한다"며 MB가 이를 지시하고 보고받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아니 확신 수준이었다. 민 의원은 "공작팀이 또 다른 차원에서 진행됐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정도는 '빙산의 일각' 수준이라는 것이다.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

지난 17일 보여주기식 기자회견으로 기자들의 원성을 샀던 MB는 위와 같은 전형적인 '언론플레이'에 가까운 '워딩'을 쏟아낸 바 있다. 까도 까도 끝이 없는 관련 의혹과 추가 증언들로 인해 '사면초가'에 빠진 MB가 '책임 있는 우두머리'를 연기하는 코스프레에 가까웠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MB가 정현 선수를 응원하는 글을 게재한 23일, MB 측이 법률팀을 꾸려 검찰의 소환에 대응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부디, 측근들과 함께 더는 '말'과 '글'로 국민을 우롱하지 마시고, 이리저리 재며 대응 전략을 짜지 마시고, 하루 빨리 직접 검찰에 출두하시길. 제발 "나에게 (죄를) 물어라" 같은 흰소리는 검찰에 가서나 하시라. 그에 앞서, 김희중 전 실장의 진언을 되새기시며 하루빨리 정신 차리시길. DNA를 공유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국민이 촛불을 들고 광장에 나설 때는 이미 늦었을 때다.



태그:#이명박, #김희중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