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정부는 광암들 주민피해에 대하여 책임지는 자세로 임하라. 하루빨리 주민 피해대책을 제시하고 창녕함안보와 합천창녕보 수문개방 약속을 지켜라."

낙동강경남네트워크가 17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경남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 광암들 비닐하우스 재배 농민들이 지난 해 12월초부터 낙동강 창녕함안보의 수문 개방으로 지하수위가 내려가 농사에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이 단체가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찔끔 개방'에 이어 11월 13일 '모니터링'을 위해 낙동강 창녕함안보와 합천창녕보의 수문을 개방했다. 그런데 광암들 농민들이 피해를 주장하면서 창녕함안보에 이어 합천창녕보의 수문 개방이 중단됐다.

당초 정부 방침대로라면 창녕함안보는 지난해 12월, 합천창녕보는 1월 13일 수문이 완전히 개방되어 각각 수위가 2.3m, 2.2m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수문 개방 이전의 단계로 돌아갔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정부는 합천 광암들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계획대로 창녕함안보와 합천창녕보 개방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09년 이명박정부의 4대강사업으로 낙동강이 일제히 파헤쳐지고 곳곳에 수문공사와 준설을 위한 가물막이가 설치되면서 강물의 흐름은 뒤틀리고 막혔다"고 했다.

이어 "그 이후 10년간 거대한 4대강 보에 의하여 흐르지 못하는 낙동강은 5월부터 12월까지 맹독성물질 녹조류가 가득하고 그 안에서 토종 물고기들은 생명을 지탱할 수가 없어 절종의 위기로 치닫고 있는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낙동강은 1300만 영남주민의 농업용수, 공업용수, 식수원으로 생명의 젖줄"이라며 "문재인정부의 4대강 보 수문개방과 재자연화 공약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낙동강을 살리기 위해서 이루어진 국민적 약속"이라 했다.

광암들 농민 피해 주장에 대해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지하수 문제는 수문개방결정 과정에서 예상했고 대비하기로 하였던 문제였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수문을 닫은 채 40여 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묵묵부답이다"고 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7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합천 광암들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계획대로 창녕함안보와 합천창녕보 개방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7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합천 광암들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계획대로 창녕함안보와 합천창녕보 개방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광암들 주민들은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청사로 찾아가 농업피해대책을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지난 12월 7일 피해가 발생하였고, 수차례 행정의 현장조사와 국무조정실 차원에서의 현장조사가 있었지만 속시원한 답이 없어 결국 세종시까지 올라간 것"이라며 "정부는 바뀌어도 말만으로 안 되는 행정은 그대로이다"고 했다.

이들은 "수문개방을 총괄하고 있는 국무조정실의 불통행정은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문재인정부의 존재이유에 반하는 것이며, 70% 이상 국민들의 신뢰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 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보 수문 개방과 4대강사업 재자연화 과정에서 주민들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당연한 일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수문개방과 4대강재자연화를 지체시키는 것은 정부의 무능력을 드러내는 것임을 상기해야 한다"고 했다.

임희자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6월 보 수문을 찔끔 개방한 뒤에도 녹조가 발생하고 물고기 폐사가 발생했고, 11월 보 수문 개방 이후 낙동강은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임 집행위원장은 "낙동강 수위가 내려가면서 합천창녕보 하류의 황강 합류지점에서 멸종위기종인 '흰수마자'를 발견할 수 있었지만, 다시 수위가 올라가면서 발견할 수 없었다"고 했다.

그는 "보 수문 개방에 따른 주변 지역의 영향은 예상 되었다. 4대강 재자연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고 국민들이 원하고 있다"며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가 빠르게 대책을 세워야 하고, 보 수문 개방을 해야 한다"고 했다.

임 집행위원장은 "광암들을 비롯해 보 수문 개방으로 인한 농민 피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동시에 보 수문 개방이 있어야 한다"며 "그래야 오는 12월 재자연화 여부 결정을 위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정부는 광암들 농민들의 피해 주장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으며, 이달말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태그:#낙동강, #광암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