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선수 2∼3명 정도는 전력 보탬 될 수 있어"

(영종도=연합뉴스) 신창용 기자 = 새러 머리(30·캐나다) 감독은 정부가 추진 중인 남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과 관련해 "올림픽이 임박한 상황에서 이런 얘기가 나온다는 게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머리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16일 저녁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대표팀의 미국 미네소타 전지훈련을 이끈 머리 감독은 지난 12일 선수들을 먼저 한국으로 들여보내고서 미네소타에서 가족들과 짧은 휴가를 즐긴 뒤 이날 귀국했다.

남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과 관련한 논란이 뜨거운 상황이라 이날 입국장에는 수많은 취재진이 몰렸다.

최근 정부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사상 최초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을 파견하는 방안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질문 듣는 새러 머리 감독 새러 머리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16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문제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 질문 듣는 새러 머리 감독 새러 머리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16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문제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여자 아이스하키 올림픽 엔트리 23명에 북한 선수들을 위한 특별 엔트리를 추가할 예정이기 때문에 우리 선수들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게 정부 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머리 감독은 아이스하키가 조직력,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한 단체종목이라는 점을 들어 정부의 주장을 반박했다.

머리 감독은 "우리 선수들이 노력과 실력으로 따낸 자리고, 우리 선수들 스스로 올림픽에서 뛸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상황에서 북한 선수를 추가할 경우 우리 선수들에게 분명히 영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처럼 올림픽이 임박한 상황에서 새로운 선수들이 추가될 경우 조직력에 위험이 될 수 있다"며 "(북한 선수에게) 대표팀의 시스템을 가르치는 데만 해도 한 달이 걸린다. 나 역시 불안하다"고 했다.

남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논의는 지난 6월에도 있었다. 머리 감독은 6월도 시간이 촉박하긴 했지만, 남북한 단일팀을 진심으로 구성할 생각이었다면 차라리 그때 적극적으로 추진했어야 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6월에 단일팀 얘기가 나왔다가 무산된 경험이 있어서 이틀 전에 우리 스태프로부터 단일팀 얘기를 들었을 때는 믿지 않았다"며 "그런데 오늘 이렇게 많은 카메라를 보니 단일팀 논의가 얼마나 진지하게 진행 중인지 알 것 같다. 올림픽이 이렇게 임박한 시점에서 단일팀 얘기가 나온다는 게 나로서는 충격적"이라고 했다.

다만 머리 감독은 "단일팀이 성사된다 하더라도 그게 우리 대표팀이 올림픽에 부진한 결과를 내는 것에 대한 변명이 될 수는 없다"며 "선수들에게도 단일팀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문제이니 우리는 훈련에만 집중하자고 말할 생각"이라고 했다.

질문에 답하는 새러 머리 감독 새러 머리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16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문제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질문에 답하는 새러 머리 감독 새러 머리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16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문제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머리 감독은 지난해 4월 강릉에서 열린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직접 지켜본 북한 선수 중에서 "수비수 2명, 공격수 1명 등 2∼3명 정도는 우리 대표팀에 도움이 될만한 수준"이라며 "하지만 우리 1∼3라인에 들어올 만한 수준의 선수는 없고, 또 10명까지 얘기가 나올 줄은 몰랐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아직도 단일팀 논의가 잘 믿기지 않는다"며 "만약 단일팀이 성사되더라도 (경기 엔트리 구성 권한이 있는) 나에게 북한 선수를 기용하라는 압박은 없길 희망한다"고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새러머리 남북단일팀 여자아이스하키 대표팀감독 평창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