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종철 열사 유족와 박종철기념사업회, 국민청원추진위원회는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을 시민사회에 넘겨달라는 뜻을 전하는 청와대 청원을 지난 2일부터 시작했다.
 박종철 열사 유족와 박종철기념사업회, 국민청원추진위원회는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을 시민사회에 넘겨달라는 뜻을 전하는 청와대 청원을 지난 2일부터 시작했다.
ⓒ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박종철 열사 유족과 '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아래 사업회)가 박 열사가 고문을 받다 숨진 서울 남영동 옛 대공분실을 시민 품으로 돌려달라는 내용의 국민 청원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경찰 지도부에도 대공분실을 시민사회가 운영하는 인권기념관으로 만들어달라는 뜻을 전했다.

영화 <1987>을 통해 다시 조명받고 있는 남영동 대공분실은 박종철 열사 외에도 김근태 당시 민청련 의장 등이 고문을 받은 장소다. 현재 인권센터로 쓰이고 있는 남영동 옛 대공분실의 관리·운영은 경찰청이 맡고 있다.

사업회는 이곳의 운영권을 경찰에서 시민사회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일부터 시작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사업회는 "남영동 대공분실은 단지 박종철 열사의 의로운 죽음이 있는 역사의 현장일 수만은 없다"면서 "수많은 민주인사와 학생들, 그리고 '조작 간첩들'이 물고문과 전기고문을 당하면서도 이 땅의 민주주의를 갈망했던 처절한 역사의 현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회는 "남영동 대공분실은 전면 개방되어 시민과 자라나는 청소년이 민주주의와 인권의 소중함을 배우는 전시·교육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경찰이 진정 과거사에 대한 뼈저린 반성을 하고 인권 경찰로 거듭 태어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도 남영동 대공분실은 이제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라고 밝혔다.

박종철기념사업회와 국민청원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은 15일 조현배 부산지방경찰청장을 만나 남영동 대공분실의 시민사회 이양을 요청했다.
 박종철기념사업회와 국민청원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은 15일 조현배 부산지방경찰청장을 만나 남영동 대공분실의 시민사회 이양을 요청했다.
ⓒ 국민청원추진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사업회는 남영동 대공분실을 박종철 열사에 대한 추모 공간 외에도 많은 민주화 운동 관련자와 간첩 조작 사건을 전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아직도 고문의 후유증으로 고통받은 관련자들을 위한 치유센터도 들어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16일 오전을 기준으로 8100여 명이 남영동 대공분실의 시민사회 이양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했다.

사업회는 부산경찰청을 찾아서도 이 같은 뜻을 지도부에 전달했다. 사업회 김상준 이사와 변종준 부산지부 이사, 김승주 국민청원추진위원회장은 지난 15일 조현배 부산경찰청장에게 남영동 옛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교육이 이뤄지는 시민의 교육공간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조 청장은 "추진위원회의 뜻을 경찰청장에게 전달하고,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답했다.

김승주 국민청원추진위원장은 "2005년부터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시민사회에 넘겨달라는 요구를 지속해 왔지만 관심 부족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면서 "영화를 통해 시민들의 공감대가 확인된 만큼 경찰 지도부에 지속적으로 남영동 옛 대공분실의 시민사회 운영권 이양을 요청하고, 국민 청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SNS 홍보도 계속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종철, #남영동 대공분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