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문화재단이 주최한 '2017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포스터.
 대전문화재단이 주최한 '2017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포스터.
ⓒ 대전문화재단

관련사진보기


국제콩쿠르에서 스승이 제자를 심사하고, 서류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았던 '2017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불공정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지난 14일 대전시가 공개한 대전문화재단 감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7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의 부대행사인 '2017대전국제기타콩쿠르'의 심사위원 구성 및 운영이 당초 계획과 규정에 맞지 않게 추진된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문화재단(대표 이춘아)은 '심사위원 선정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심사위원 7명 중 4명을 페스티벌에 초청된 외국인 연주자와 연주계약을 하면서 심사위원 참여를 조건으로 포함, 외국인 연주자를 심사위원으로 선정했다. 나머지 3명은 프로그램 매니저와 행사 관계자가 선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심사위원 A씨의 제자가 경연에 참가했다는 사실을 알고도 문화재단은 A씨를 심사에서 배제하지 않았다. 이는 경연자와 심사위원이 관계가 있을 경우, 심사에서 배제하도록 하는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특히, 결선에서 심사위원 A씨는 자신의 제자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드러났고, 그 제자는 1등인 '금상'을 수상했다. [관련기사 : 제자 우승한 대회, 스승이 심사위원 참여 '논란']

심지어 이러한 의혹이 언론과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되자, 대전문화재단 담당자인 B팀장은 A심사위원의 '심사기피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채점표'를 조작까지 했다. 이렇게 조작된 문서들을 언론과 시의회에 제출하면서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속였다.

대전시 감사관실은 이러한 결과에 따라 대전문화재단에 '주의', 문화기획실장에 '경고' 처분을 내렸다. 허위문서를 작성한 B팀장은 의혹이 제기되자 곧바로 사직했다.

이와 관련, 대전문화연대(공동대표 박한표·박은숙)는 15일 성명을 내고 대전시의 징계를 재검토하고,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문화연대는 성명에서 "2017대전국제기타콩쿠르에서 스승이 제자를 심사하고, 이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서류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대전시 감사 결과 드러났다"며 "국제행사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대전시의 부끄러운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더욱 우려되는 것은 대전시 감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문화재단 관계자가 사직서를 제출하자, 사표를 수리하고 문제를 덮어버린 문화재단의 무책임한 태도"라며 "소위 말하는 꼬리 자르기라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대전문화연대는 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역대표공연예술제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국제기타페스티벌이 어찌 담당 팀장 한 사람만의 결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단 말인가"라면서 "심지어 여러 차례 의혹이 제기될 때에도 문화재단은 사안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지 못함으로써 서류조작이라는 제2, 제3의 범죄행위를 양산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은 수상자에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적지 않은 상금이 수여되는 행사다. 결국 문화재단의 무책임한 경영으로 인해 대전시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졌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이 떠안게 되었다"면서 "그런데도 대전시의 감사는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주의'와 '경고'라는 '솜방망이 처분'은 문제를 덮고 보려는 대전시의 '시민 우롱 행위'"라고 비난했다.

대전문화연대는 끝으로 "대전시는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감사 결과와 관련, 관련기관과 책임자에 대한 징계를 전면 재검토하여 '엄중 처벌'하라"며 "또 대전문화재단은 통렬한 반성을 통해 내부 조직을 전면 점검하고, 문화예술계와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후속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대전국제기타콩쿠르, #대전문화재단, #대전시,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