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입정시확대와 사법시험 부활을 촉구하는 집회가 지난 13일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정시확대·사시부활을 추진하고 있는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대표 이종배)'은 학생·학부모 100여 명이 모여 '제4차 대입정시확대·사법시험부활을 위한 희망집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집회에 자유발언에 나선 한 학부모는 김상곤 교육부장관에 대해 "김상곤 교육부장관 신년사 중 '사회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벌어진 교육격차는 또 다시 사회양극화를 가져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 본인이 펼치고 있는 교육정책이 더 심각한 교육의 양극화를 가져오는지조차도 저분은 모르나 봅니다"라며 김 장관의 교육정책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사법시험 고시생의 학부모는 "공정한 제도였던 사법시험의 폐지를 보면 참담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 사법시험은 누구든 도전할 수 있었던 제도로서 기회균등을 실현했던 공정사회를 위한 제도였습니다. 사법시험은 반드시 부활해야 합니다"라며 사법시험 부활을 주장하였다.

   집회에 참가한 대입수험생과 학부모, 고시생들
 집회에 참가한 대입수험생과 학부모, 고시생들
ⓒ 이영숙

관련사진보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지금 우리나라는 공정한 제도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공정사회를 지탱해 오던 사법시험은 폐지가 되어 음서제 로스쿨 하나로만 판검사 변호사를 선발하고 있고, 대입제도는 역시 현대판음서제인 수시 학종이 75%에 달합니다"라며 수시학종과 로스쿨을 비판했다.

이어 "만약 수능이 무력화되어 정시마저 없어지면 개천을 아름답게 꾸며 살라던 기득권, 특권층을 위한, 그들만의 리그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돈과 인맥으로 명문대에 입학하고, 그 명문대 스펙으로 의전원, 로스쿨에 진학을 하여 다시 집안 배경을 활용하면 판검사까지 될 수 있는 그들만을 위한 현대판음서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라며 학종과 로스쿨은 음서제라며 강하게 비판하였다. 

또한 이 대표는 "내신이 좋지 않은 재학생, 재도전 하는 재수생, 학생부가 없는 검정고시생, 늦게 공부를 시작한 만학도에게 원하는 대학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합니다"라며 대입정시 확대를 주장하였다. 또한 "사법시험도 반드시 부활해야 합니다. 법치국가에서 법조인을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음서제로 선발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돈 없고 빽 없는 서민들은 로스쿨로 인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조차 차단당하고 있습니다. 사법시험이 부활하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법조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건강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정시확대' '사법시험부활'을 통해 정의와 상식이 통하는 건전한 사회로 진입하는 역사를 만들어 후손에게 공정한 사회를 물려주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라 할 것입니다"라며 정시확대와 사시부활의 역사적 의미를 주장하였다.

한편 집회에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종과 로스쿨의 불공정함과 불투명함에 오는 폐단에 대한 분노와 울분을 박에 쏟아 내는 '박 터트리기 퍼포먼스'를 하였다.

  박터뜨리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참가자들
 박터뜨리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참가자들
ⓒ 이영숙

관련사진보기


  박터뜨리기 퍼포먼스 후
 박터뜨리기 퍼포먼스 후
ⓒ 이영숙

관련사진보기


행진을 끝으로 '제4차 대입정시확대·사법시험부활을 위한 희망집회'를 마무리 하였다.

  행진 중인 참가자들
 행진 중인 참가자들
ⓒ 이영숙

관련사진보기


성명서 전문

안녕하십니까? 저희들은 공정한 세상을 위해 모인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입니다. 매서운 추위가 강타해 아무리 옷을 껴입어도 추위를 막을 수 없는 날씨에 공정사회를 위해서 이렇게 모였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공정한 제도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공정사회를 지탱해 오던 사법시험은 폐지가 되어 음서제 로스쿨 하나로만 판검사 변호사를 선발하고 있고, 대입제도는 역시 현대판음서제인 수시 학종이 75%에 달합니다. 만약 수능이 무력화되어 정시마저 없어지면 개천을 아름답게 꾸며 살라던 기득권, 특권층을 위한, 그들만의 리그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돈과 인맥으로 명문대에 입학하고, 그 명문대 스펙으로 의전원, 로스쿨에 진학을 하여 다시 집안 배경을 활용하면 판검사까지 될 수 있는 그들만을 위한 현대판음서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대다수 평범한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회조차 부여하지 않는 사회가 우리 아이들의 꿈을 꺾고 좌절하게 만들 것입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꿈을 꾸지 못하고, 청년들이 자신감을 상실한다면 그 나라는 더 이상 미래가 없습니다. 수능이 무력화 되어 학종이 대세를 이루고, 로스쿨일원화가 고착되어 불공정하고 불투명하게 법조인을 선발하게 된다면 나라는 망할 것이고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입니다.

평범한 국민들은 먹고 사는 게 바빠 사법시험이 폐지되었는지도, 정시가 25%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도 모르고 있습니다. 이런 사이 추악한 기득권들은 사시를 폐지시키고, 정시를 대폭 축소시켰습니다.

기득권의 추악함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수능을 암기식이라 비판하면서 진짜 단순 암기인 내신을 늘리려 하고, 수능 경쟁은 과도하다며 절대평가를 주장하면서 진짜 질이 나쁜 내신경쟁에는 침묵을 하고 있습니다. 로스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법연수원 기수문화를 개혁하겠다며 로스쿨이 도입되었는데, 로스쿨 또한 기수가 있습니다. 사시낭인을 없애겠다면서 로스쿨이 도입되었으나 사시낭인 보다 더 심각한 로스쿨낭인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음서제 옹호세력과의 싸움은 반드시 승리를 해야 합니다. 기득권이 끌고 가고 있는 현대판음서제가 만연한 사회를 막아야합니다. 행동하고 싸워야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후손들은 고통 받는 사회에 살게 될 것입니다. 교육과 시험제도에 있어 공정함은 절대 양보할 수 있는 가치입니다. 공정성을 상실한 교육제도는 독 든 사과와 같습니다.

대입정시는 반드시 확대되어야 합니다. 내신이 좋지 않은 재학생, 재도전 하는 재수생, 학생부가 없는 검정고시생, 늦게 공부를 시작한 만학도에게 원하는 대학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고, 그 공정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할 때 국민과 국가는 발전을 하는 것입니다.

사법시험도 반드시 부활해야 합니다. 법치국가에서 법조인을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음서제로 선발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돈 없고 빽 없는 서민들은 로스쿨로 인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조차 차단당하고 있습니다. 사법시험이 부활하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법조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건강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교육은 나라의 미래입니다. 우리나라는 625 한국전쟁에 따른 폐허 속에서도 전 세계 유례가 없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어 낸 저력이 있는 나라이다. 이러한 눈부신 발전의 원동력은 바로 공정한 교육제도였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교육받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능력을 평가받고, 그에 따라 대우를 받는 공정한 사회였기 때문에 기적적인 발전이 가능했습니다.

대입정시확대와 사법시험 부활은 단순히 시험제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학생들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사회정의를 배우고, 사회에 진출하여 선의의 경쟁을 할 때 나라는 발전하고 국민의식수준도 높아질 것입니다. 이게 바로 국가경쟁력인 것입니다.

제도는 완벽할 수 없으므로 끊임없이 개선되고 보완됩니다. 시험제도를 보완하고 개선함에 있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정함'입니다. 시대의 요구에 따라 시험제도를 변화시키더라도 '공정함'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가치입니다.

지금 우리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학종과 로스쿨 같은 '현대판음서제가 만연한 불공정한 사회로 진입을 하느냐, 아니면 공정한 제도를 수호하여 정의와 상식이 통하는 건전한 사회로 가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정시확대' '사법시험부활'을 통해 정의와 상식이 통하는 건전한 사회로 진입하는 역사를 만들어 후손에게 공정한 사회를 물려주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라 할 것입니다.

피가 끓는 심정으로, 사즉생의 결기로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을 위해 공정한 제도를 지켜 냅시다. 엄동설한에 공정한 사회를 위해 목 터져라 구호를 외치고 칼바람 맞으며 행진을 하는 것은 바로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을 위해서입니다.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은 대한민국 공정사회를 물려줍시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우리가 지켜냅시다. 할 수 있습니다.


태그:#공정모임, #정시확대, #사시부활, #절대평가, #김상곤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