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12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 출범식과 개헌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출범식에 경기도 내 지자체장 10여 명과 강득구 경기도 부지사,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지방분권개헌을 촉구했다.

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는 '지방분권개헌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대한민국이 지방분권 국가임을 헌법에 명시하고,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을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경기회의는 또 "'지방정부'를 헌법에 명시하고, 자율성과 권한을 최대한 보장하라"면서 "대한민국 헌법에 지방정부의 4대 자치권인 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치복지권을 명시하라"고 말했다.

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는 상임공동대표단 11명과 경기도의회(의장,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대표의원 각 1명),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31명), 지방분권개헌 지역회의 대표단, 지역 자치분권협의회 회장단, 지역사회단체 기관장 등으로 구성된다.

2017년 2월 구성된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지방분권협의회 등 12개 단체로 이뤄져 있다. 지난해 9~11월에는 전국을 순회하며 지방분권개헌 토론회를 열고,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해 11월 '지방분권개헌 광명회의'를 시작으로 경기도 내 지자체들이 잇따라 지방분권개헌 지역회의를 출범시키고 있다.


태그:#자치분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